오고 또 오는 애플의 자체 CPU 맥 이야기 IT 이야기

블룸버그: 애플, 2020년부터 맥에 인텔 칩 대신 자사 칩을 사용할 계획이고 인텔 주식 급락해 (TICLE)




애플이 2020년부터 자사의 ARM을 이용한 맥을 만들고 인텔을 버린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인텔의 주식이 떨어졌습니다. 사실 애플 입장에서 인텔은 애증의 대상이긴 합니다. 그 정도의 고성능 CPU를 공급하는 업체가 없다는 점도 있고 말이죠.

문제는 애플이 원하는 각종 칩셋 컨스텀을 인텔이 안 해준다는 점 입니다. 인텔이 제조사마다 뭘 어찌 따로 제작해주는 쪽이 적고-그래도 애플은 상당히 조정해주는 -_-;- 애플 입장에서는 이게 자사가 만들려는 제품들의 컨셉을 인텔이 고정시키는 것으로 간주할 것이 큽니다.

물론 예전이라면 압살이 되는 인텔의 반도체 공정과 성능 때문이라도 쉽게 이전을 못한다 이야기가 되었지만, 인텔의 공정 우위는 많이 약해진 형태입니다. 더군다나 iOS 기기들과 맥의 통합성을 저해하는 것이 외려 인텔이 된셈이라.. 이 부분을 애플이 조정할 수도 있고 파워PC에서 x86으로 이전한 경험이 있는 만큼 반대로 x86에서 자사 ARM 으로 이전 못할 것도 아닙니다.


돈이 없는 것도 아니고 많은 비용을 인텔에 줄 이유도 없고.. 더군다나 자사의 컨셉의 레퍼런스를 결국 인텔에 줘서 나머지 PC제조사들이 쉽게 따라하게 할 이유도 없으니까요. 맥프로 같은 것들을 만들 때 코어수를 늘린다던가 다른 방식도 얼마든지 할 수 있고.. 2020년 정말로 할지는 또 두고봐야 한다고 봅니다만, 실제 나오면 어찌 될까 궁금합니다.


덧글

  • RuBisCO 2018/04/03 13:53 # 답글

    애플의 인내심을 꺾고 경제적해자를 메워버릴 만큼 인텔이 고집불통인게 사실이기는 하죠. 1세대 LPIA 이후 10년이 되가는데 아직도 인텔은 메인스트림 PC에 적합한 SoC를 개발해주질 않고 있는 지경이니까요.
  • 로리 2018/04/03 13:54 #

    네 애플 입장에서는 인내심이 바닥을 칠만 하죠. 더군다나 이제 애플 스스로가 CPU를 설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것도 아니니.
  • 천하귀남 2018/04/03 14:04 # 답글

    컨텐츠 재생위주의 ARM코어를 커스텀해 파운드리에 맏기는 방식은 가능할지 몰라도
    더 많은 성능을 요구하는 X86급 CPU생산을 뭘로 할지 막막해 보입니다. 차리리 그 돈으로 VIA나 AMD를 인수하던가...
  • 로리 2018/04/03 14:09 #

    VIA는 그냥 논외고, AMD도 자사 ARM으로 충분히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아이패드 프로에서 보여준 이상 그리... 더군다나 파운드리 업체들도 경쟁을 하면서 엄청나게 기술적으로 강화가 되었고요. 계속 인텔이 애플을 위한 컨스텀이 없다면 인텔에 목메달 이유도 줄어들긴 하죠.
  • RuBisCO 2018/04/03 14:27 #

    이미 ARM 진영은 데스크탑과 대등한 체급의 아키텍쳐 설계가 가능한 단계입니다. 아직까지 못한건 서버와 메인프레임이죠. 이미 컨슈머레벨은 다 끝났습니다. 단지 ISA 장벽이 잠식을 막고 있었을 뿐이죠.
  • 천하귀남 2018/04/03 14:29 #

    X86명령어 셋에 목매달 SW/HW업체는 또 어쩔려나요? 냉정히 말해 한줌도 안되는 애플을 위해 완전 새로 개발해 줘야 하는데 주변업체 호응을 끌어내기 어렵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 부분이 과거 파워PC쓰던시절에 애플의 골치거리기도 했습니다.
  • 로리 2018/04/03 14:33 #

    하지만 SW는 이미 잘 만들어져 있는 iOS 를 쉽게 끌어들이는 것이 가능하고 HW는 애플은 지금도 어차피 인증제에 가까운데요.
  • 다져써스피릿 2018/04/03 23:46 #

    PowerPC 시절에는 맥을 위해 개발을 하려면 완전히 새로운 개발환경에 익숙해져야 하고 여러모로 진입장벽이 높았지만 지금은 iOS를 통해서 Xcode 개발환경에 익숙한 개발자들이 많으니 예전보다는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졌지요. 거기다 얼마 전에 애플이 iOS 앱을 macOS에서 실행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라는 뉴스가 떴었는데, 그것도 iOS 개발자를 macOS 쪽으로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려는 작전이라 봅니다.
  • 자유로운 2018/04/03 14:27 # 답글

    어찌될지 봐야겠지만 사실 애플 좀 엿먹어라는 입장에선 한번 저러다 배가 산으로 가는 꼴을 보고 싶긴 합니다. (웃음)
  • 로리 2018/04/03 14:30 #

    그런데 사실 이건 인텔이 문제였던거라.. 애플이 피해자에 가깝긴 합니다.
  • 자유로운 2018/04/03 14:40 #

    머리로는 말씀을 이해하지만 가슴으론 애플 하면 윈도우 쓰는 사람 바보 만들던 그 때의 이미지가 너무 강하게 박혀서(...).
  • 로리 2018/04/03 14:42 #

    뭐 그런데 애플이 그런 짓 싫은 건 맞지만 당시 윈도우 보다가 애플 기기 보면 정말 눈이 돌아아긴 했죠 T_T
  • 자유로운 2018/04/03 14:44 #

    내 경제력에서 구할 수 있는 제대로 되는 게임 하나 없던 애플 따윈 제겐 의미가 없었답니다 .(웃음)
  • 나인테일 2018/04/03 14:42 # 답글

    이걸 위해 A 프로세서의 성능을 도대체 저기까지 만들어 뭐 할려나 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었던 것이로군요.

    A프로세서가 경쟁제품인 스냅드래곤이나 테그라보다 좀 굉장히 빠른 속도로 스탯을 찍고 있긴 했습니다만 결국...
  • 로리 2018/04/03 14:42 #

    물론 저것도 인텔이 또 딜을 하면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고 보긴 하지만.. 그걸 대비 안할리는 없죠.
  • xbox360 2018/04/03 16:02 # 답글

    결국 PowerPC2 일텐데요...장단점을 따져보면 결국 인텔 쓰게 되더군요 --;
  • 로리 2018/04/03 16:04 #

    뭐 결국 인텔에게 더 비용을 싸게 받거나 아니면 애플에게 컨스텀 맞춰 달라는 요구용일 수도 있겠죠. 현재처럼 인텔이 계속 애플에 맞는 전용을 못 주면 애플 입장에서 벗어날 가능성은 꽤 크다고 봅니다.
  • 나인테일 2018/04/03 16:17 #

    다른 점은 지금은 애플의 서드파티가 굉장한 규모라는거죠.
  • 로오나 2018/04/03 17:45 # 답글

    확실히 지금은 애플 자체 칩셋 개발 능력으로 해볼만한 지점까지 왔단 느낌이 들긴 합니다. 다만 인텔 맥의 장점-윈도우 깔아서 쓸 수 있다는 게 날아간다는 문제가 생기고 그것 말고도 많은 리스크가 있지만...
  • 로리 2018/04/03 17:47 #

    애플 입장에서는 정말로 해볼만하죠.
  • 환영 2018/04/03 17:59 # 삭제 답글

    인텔은 수익률에 집착하는 모습이고 AMD는 역량이 모자란 상황인데,
    돈, 기술, 인력을 엄청나게 끌어모은 애플이라면 기대가 됩니다.
  • 로리 2018/04/03 18:39 #

    뭐 준비도 다 되었고 말이죠.
  • ㅎㅎ 2018/04/03 20:49 # 삭제 답글

    사실 아직 시간적 여유도 있고,
    저 계획을 실행하지 않더라도 인텔과의 협상카드로 쓰기도 딱 좋죠.

    비x86 개인용 pc를 오랜만에 보게되는것도 좀 기대되긴 하네요.
    x86 내에서는 인텔/amd뿐인데 지금상황에서 그렇게 제대로된 경쟁이 되는 상태는 아니니까요. 선택지가 너무 고정되어있어서 뻔하고 질린달까요..
  • 로리 2018/04/03 20:57 #

    그렇죠. 느긋하게 볼거라고 봅니다.
  • Centigrade 2018/04/03 23:10 # 답글

    사실 중요한건 애플이 인텔과 경쟁할 수 있는가가 아닌

    OSX가 윈도우를 이길 수 있는가 하는 점이죠. PC의 최대수요시장은 어디까지나 사무기기라
  • 로리 2018/04/04 13:13 #

    다만 구독형 오피스 체제나 생각하면... 불가능은 아닐지도 생각은 들긴 합니다.
  • 새벽 2018/04/03 23:19 # 삭제 답글

    ARM으로 넘어가면 기존 앱들은 싸그리 못 쓰는거 아닌가요?

    스냅드래곤의 X86 에뮬레이션도 64비트 애플리케이션은 못 돌리는데..
  • 다져써스피릿 2018/04/04 00:06 #

    애플이 맥의 CPU 아키텍쳐를 바꾸는게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서 (처음에 모토롤라 68000 썼다가 PowerPC로 갈아탔고, 거기서 지금의 인텔로 또 갈아탔었습니다) 이 방면 노우하우가 꽤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게 PowerPC에서 인텔로 넘어올때 썼던 Fat Binary, 혹은 Universal Binary이죠. 이건 하나의 실행파일에 PowerPC용 코드와 인텔용 코드가 둘 다 있어서 사용자는 실행파일 클릭만 하면 OS가 알아서 사용자 컴퓨터에 맞는 코드를 돌리는 방식이었습니다. 개발자가 계속 지원을 해주는 앱이라면 개발자가 당연히 유니버설바이너리 실행파일로 업데이트를 했고, 개발자의 지원이 끊긴 앱도 에뮬레이션으로 돌리게 해주어서 사용자를 최대한 수용하며 CPU 아키텍쳐를 바꿨습니다. 애플이 진짜로 ARM으로 간다면 이번에도 비슷하겠지요.
  • 로리 2018/04/04 13:13 #

    그걸 PPC-X86 때 해본 경험이 있거든요
  • 다져써스피릿 2018/04/04 00:12 # 답글

    애플이 인텔을 버리고 ARM으로 가는걸 생각하고 있다는 눈치는 이미 몇 년 전부터 보여왔기에 딱히 놀랍진 않은데, 실제로 그렇게 될때 가장 아쉬울 점은 해킨토시라는 선택지가 사라질 거라는 점이네요. 저는 macOS 참 좋아합니다만...... 애플의 하드웨어 가성비는 정말이지 심히............... ㅡ,.ㅡㅋ
  • 로리 2018/04/04 13:13 #

    해킨토시가 안 되니 그게 아쉽겠네요
  • 나그네 2018/04/04 02:11 # 삭제 답글

    지네프로그램이 아무리 좋아봤자 and 지네 cpu 성능이 아무리 좋아봤자
    기존의 x86에 호환안되면 또다른 이태니엄의 탄생일뿐이죠.
  • 로리 2018/04/04 13:14 #

    다만 이미 잘 만든 iOS 를 자신들에게 끌어올 수 있죠
  • dhunter 2018/04/04 06:24 # 삭제 답글

    이미 ARM이 x86 바이너리도 지원하니 x86-64 지원만 어떻게든 된다면 해볼만한 도박이 되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요즘 인텔도 애플도 마음에 안들어서 누가 이기든 저는 기분이 좋은 꽃놀이패라고 생각합니다.
  • 로리 2018/04/04 13:14 #

    뭐 어찌되었건 애플이 이전과 달리 돈이 넉넉하니..
  • areaz 2018/04/04 18:34 # 답글

    엔드유저 입장에서야 하드 싸고 소프트 많으면 장땡이죠.
    그래도 애플이라 안싸서 안쓸 것 같습니다만.
  • 로리 2018/04/04 18:51 #

    뭐 그게 문제죠.
  • ㅇㅇ 2018/04/12 16:59 # 삭제 답글

    실제로 애플은 맥 앱스토어에서 x86을 퇴출시키는 중이죠
    아마 인텔을 거치지 않고 AMD x64 라이센싱만 가려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실현되지는 않았지만 x86을 배제하고 x64로 넘어가는건 타 업체도 시도한 전적이 있고...

    문제는 이렇게 될 경우 애플 특성상 맥 앱스토어의 어플만 이용할 수 있는 폐쇄성이 염려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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