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야 말로 동네 상권에 초대형 마트 진입 아닌가? 소니의 LP 공장 이야기 A/V 이야기

ソニー29年ぶり復活のレコード生産工場を見た。今だから作れるアナログとは? (와치 임프레스)

소니 뮤직..커팅머신 도입.. 야 대기업이 니치마켓에 가면 어쩌냐! (링크) 라는 작년의 글에서 소개한 소니뮤직의 LP 레코드 생산 공장 이야기가 드디어 재대로 나와서 소개해 드립니다.

ⓒ 2018 Impres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소니가 아날로그 레코드 LP 를 생산하는 것은 무려 29년만이라고 합니다. 사실 소니는 CD의 개발이나 sACD 그리고 블루레이 오디오 같은 디지털 고음질 최신 미디어를 누구보다 빠르게 만들고 생상했던 곳인만큼 LP는 예전에 퇴출(?) 당했었는데, 최근 일련의 LP 수요가 올라가는 점도 있고 해서 관련 장비.. 위의 커팅머신 같은 것들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예전이라면 소니 스스로가 장비를 만들었지만 이번에는 해외에서 장비들을 들려와서 소니의 각종 노하우로 많은 조정을 했다고 합니다.

ⓒ 2018 Impres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이게 스튜디오에서 온 마스터 판으로 니켈 도금이 되어 있는 레코드라고 합니다. 해당 레코드를 사용해서 다른 판을 만들어서 찍어낸다고 하네요. 첫 마스터가 만들어질때 정밀하게 만들어지고 외부 유입물이 없냐가 매우 중요한데. 소니 뮤직의 해당 공장은 이미 블루레이 같은 초정밀 장비를 생산하고 개발하는 곳이라서 클린룸이 되어 있고 과거와 달리 매우 훌륭한 정밀도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2018 Impres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저 원판을 사용해서 레코드판을 생산하는 프레스 장비 입니다. 이 쪽도 정밀 클린룸 안에 있어서 안정된 완성도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2018 Impres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프레스 성형을 하고 나면 당연히 비닐재질이 저렇게 남는데.. 잘라낸 비닐 재질은 다시 재활용해서 레코드를 생산하는 것이 보통입니다만, 소니는 이런 레코드에 재활용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높은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제조 공정의 기기는 개별 클린룸 시설이 되어 있고 전체적인 공정을 하는 곳도 HEPA 필터를 이용해서 지속적인 이물질 관리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노력이 생산 기기의 노이즈를 줄이고 레코드판의 음질이나 품질을 더더욱 보증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특히 블루레이 같은 고정밀 미디어를 만들면서 나온 각종 계측 기구들을 이용해서 분석해서 LP 생산을 관리를 하기 때문에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강점이 있다고 합니다. 기기도 한개이고 대량 생산은 할 수 있는 체제가 아니지만-사실 그렇게 대량 생산 할 이유도 없고- 바이닐 오디오 같은 국내 중소 공장들이나 아니면 해외 LP 제작 메이커 이야기 들어보면 정말 소니가 이렇게 니치 마켓에 들어오는 것 자체가 무섭긴 합니다. 더군다나 소니는 스튜디오와 음반사도 가지고 있어서 여러 작업을 할 수 있으니까요.

좌우지간 동네 상권에 이런 대기업이 들어온다는 것 자체가 LP 시장이 살아남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참 아이러니 하지만 말이죠.

덧글

  • 자유로운 2018/05/17 17:15 # 답글

    진짜 아이러니한 이야기지만 시장이 살아 있으니 가능한 행위기도 하네요.
  • 로리 2018/05/17 17:18 #

    더 무서운게 성장 중인 시장입니다.
  • 小さな願いのあすか 2018/05/17 17:17 # 답글

    대중에 제공하기보다는 극한의 품질관리를 통한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는것이려나요..
    음악이 감성을 따라가긴하지만 LP판은 이전세대의 향수랑 풍취까지 더해지는거니까 매니아입장에서는
    투자가 있을지도..
  • 로리 2018/05/17 17:19 #

    음반 시장이 스트리밍 시장하고 하이엔드 오디오 파로 나뉘면서 힘들여서 음악을 듣는 이들 입장에서 저렇게 LP 로 듣는 분이 늘었다보니요 그리고 매니아 소장용 LP 생산도 늘고 있다보니 가능한 일입니다. 재미있죠
  • ㅇㅇ 2018/05/18 00:30 # 삭제 답글

    불안정한 매체 가지고 완벽을 추구하려 노력하니 하이파이 오디오는 참 알다가도 모를 동네입니다.
    싸고 편하고 쉬운 길이 있는데 오디오 파일의 정서와 감성은 무엇인지 참...
  • 로리 2018/05/18 01:42 #

    음악을 듣는 행위가 편해짐을 추구하다보니 외려 일을 하는 중에 배경음이 되어간다라는 이야기도 있르니까요 블편하고 힘드니깐 다 음악을 듣는게 재밌고 집중하는 거죠
  • ㅇㅇ 2018/05/18 12:35 # 삭제

    불편하고 힘들어서 음악 감상에 더 집중한다기 보단 리스닝 룸 또는 준하는 공간과 그에 어울리는 음향기기의 유무가 더 크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런 공간이면 디지털 소스라도 각잡고 감상하겠죠.
  • 미신숭배 2018/05/19 13:09 # 삭제

    그냥 미신에 휘둘리는 사람들이라 그런 겁니다.
  • 로리 2018/05/19 14:02 #

    하면 무지 재미있어요
  • 푸른별출장자 2018/05/18 00:32 # 답글

    아직도 하이엔드 턴테이블들이 생산되고 있고
    테크닉스나 몇 군데의 저렴한 턴테이블 제조 업체들이 있고
    요즘 신모델을 내놓고 있는 것을 보면...
    거기에 맞춰 LP 판들도 증가하겠죠.
  • 로리 2018/05/18 01:43 #

    테크닉스 신모델은 더 이상 저렴하지 않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