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로 세상이 변했다는 것을 느끼는 NHK 기술전시회 디스플레이 이야기

NHK技研公開、8K 240fpsスローカメラやシート型有機EL、3次元テレビ (와치 임프레스)

올해도 어김없이 NHK 기술연구소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다시 이 이야기를 하도록 하죠. 한국의 국영 방송 시청료가 3천원인데 비해서 일본의 NHK는 무려 2만원선의 엄청난 가격을 자랑합니다. 그만큼 이 시청료로 무엇을 하는가를 보여주는게 중요하고 그 나오는 이야기가 NHK의 기술 연구소 공개 행사인 것입니다. 즉 어려분의 시청료와 국가의 세금이 이렇게 잘 쓰이고 있습니다.. 라는 걸까요?

올해부터 8K 방송도 재대로 시작할 것이라서 사실 이번 NHK 연구소 기술 행사는 이제 큰 껀은 보이지 않습니다. 8K 방송 자체가 허들이 높은 만큼 이제 미래 기술을 위한 RnD 보다는 빨리 8K 인프라 투자를 할테니까요. 그럼에도 재미있는 것들이 많은데 보도록 하지요.

ⓒ 2018 Impres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당장 눈에 띄는 것은 8K 240fps 촬영 3판 카메라 입니다.

1.25 인치의 크기에 3300 만 화소의 CMOS 3판식 카메라인데, 이런 생각을 하실 껍니다. 방송 송출 자체는 60fps 이고 심지어 S-HV 의 최대 방송 스펙도 120fps 인데 어째서 카메라 내부 영상 저장은 실시간으로 240fps 를 하는가? 라는 것 말이죠. 바로 이 카메라의 목적은 스포츠 중계 때문입니다.

내부적으로 240fps 저장을 하다가 스포츠에서 중요한 장면이 나왔을때 해당 영상을 슬로우 모션으로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죠. 이것 때문에 32개의 SSD를 병렬처리 하는 무시무시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장비는 이번 러시아 월드컵에서 쓰인다고 하니 NHK의 영상을 함 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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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드디어 S-HV의 풀 스펙이라고 할 수 있는 8K 120fps를 처리할 수 있는 인디코딩 장비도 만들어졌습니다. 지금까지 실험용 장비로 여러 인코딩 장비들은 있었지만, ARIB 표준 STD-B32 3.9 에 맞춘 정말로 방송 표준으로 제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즉 정말로 방송을 할 수 있는 사양이 된 것이죠.

그 외에도 해당 기사에서는 장수명의 OLED 패널 시연이나 22.2 채널과 객체 오디오 같은 재미있는 것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꼭 기사를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라는데 여기까지만 이야기 하면 그리 NHK가 변한 것 같진 않지요? 진짜 재미있는 것은 다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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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번에도 어김없이 8K 패널과 영상이 시연되었는데.. 어디서 익숙한 회사가 있습니다. 넵.. 바로 LG 디스플레이 입니다. 사실 작년에서도 LGD의 얇은 OLED 패널이 전시 안 된 것은 아니지만 그건 4K 55인치 패널 4개를 이어 붙인 단순한 형태였는데, 이번에는 무려 최신 CES 에서 소개되었던 LG 디스플레이의 88인치 8K 패널이 저기 일본 연구소에서 소개되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관련 회사 마크도 떡 하니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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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해당 패널이 중요한 점은 바로 S-HV 의 풀 스펙이라고 할 수 있는 8K 120fp 를 지원하는 패널과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전시했다는 점 입니다. 물론 아쉽게도 60Hz모드로만 영상을 시연했지만 동작은 120hz가 된다고 합니다. 패널은 LG 디스플레이가 주고 NHK와 아스트로 디자인이 인터페이스등을 개발했다고 하네요.

이전 같으면 상상하기 힘든 이야기이죠. 한국 기업 개발 시연 제품이 NHK에서 전시된다는 것 자체가 말입니다. 물론 현재 일본에서 탈탈 털어도 TV 패널 제조사가 딱 샤프 밖에 없고, 해당 샤프도 상용 8K TV 개발로 바쁘기 때문에 이런 신제품 개발관련으로 지원을 해주기 어려운 측면이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어차피 중국회사 아니 대만회사이다보니 이제 남의 나라 회사니 그럴 바에는 기술 있고 여유 있는 곳과 협력을 하자겠죠.

한국 LG 디스플레이 입장에서는 8K 영상 노하우를 가장 많이 가진 NHK와 혐력 함으로서 기술적인 노하우를 얻어갈 것이고 NHK 와 아스트로 디자인 입장에서는 차기 인터페이스 같은 기술 개발으로 방송 표준 더 먼저 할 수 있고 말이죠. 하여간 시대가 정말로 변했습니다.

이제 8K 시대가 거의 코앞으로 온 만큼 예전 같은 경탄의 느낌은 없고... 그리고 8K 면 정말로 영상 발전은 거의 끝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이상은... 이란 느낌이지만 그래도 정말 일본 국민의 시청료로 덕후들에게 만족을 주는 NHK란 느낌이 팍팍 들긴 합니다. 한국도 빨리 차기 8K 방송 준비도 하고 개발도 했으면 하네요.


덧글

  • 존다리안 2018/05/23 14:03 # 답글

    케배쓰,엠뷔씨,에쓰비에스가 힘 좀 써야 하는데...
  • 로리 2018/05/23 14:09 #

    한국은 ETRI 같은 곳이 해서 좀 다릅니다
  • FAZZ 2018/05/23 18:13 #

    8K로 방송할거니 시청료 인상 그러면 대번에 들고 일어날걸요
  • 8k 2018/05/23 17:11 # 삭제 답글

    8k이면 저장용량도 엄청날텐데 유선으로 끌어와서 자장하는건기요??
  • 로리 2018/05/23 17:29 #

    광단자 같은걸로 따로 중계시설에 전송저장 하더군요
  • 엑시노스 2018/05/23 17:12 # 삭제 답글

    아래 사진 랙은 설마 SSD RAID 인가요? SSD는 수십TB 짜리도 크기가 작으니, 32개 묶어도 저렇게 크진 않을텐데요.
  • 로리 2018/05/23 17:51 #

    저건 트랜스코딩 장비 입니다.

    https://av.watch.impress.co.jp/img/avw/docs/1123/310/html/12_o.jpg.html

    슬로우 장비는 여기.
  • FAZZ 2018/05/23 18:13 # 답글

    불과 5년전만해도 고딕메이드 UHD 4K라 일반 블루레이로도 못담아 그랬는데
    이제 일본은 그냥 8K로 방송시작하려 하다니 허허허
  • 로리 2018/05/23 18:13 #

    그런데 나가노 아저씨는 그냥 극장영화가 좋아 모드더군요
  • 아이맥스 2018/05/24 08:33 # 삭제 답글

    필름 아이맥스가 18k라는데, 어서 tv도 이걸 뛰어 넘길.
  • 로리 2018/05/24 13:16 #

    18K 는 과장이라고 봅니다.

    물론 필름 옴니 아이맥스의 진정한 힘은 그 대형 판형의 장점인데 8K 되려나요? 실제 최근 디지털 아이맥스 촬영 장비가 6.5k 니까요
  • 아이맥스 2018/05/24 14:52 # 삭제

    approximately 12,000 lines of horizontal resolution (12K)

    https://en.wikipedia.org/wiki/IMAX#Camera
    //

    세로가 12k라니까, 가로는 18k 쯤 되겠네요.

    이렇게 해상도가 오르면, Airy Disk 때문에 렌즈가 커져야 할텐데, 카메라맨의 근골격계에 묵념.
    https://en.wikipedia.org/wiki/Airy_disk
    https://www.edmundoptics.com/resources/application-notes/imaging/limitations-on-resolution-and-contrast-the-airy-disk/
    https://svi.nl/AiryDisk
  • 로리 2018/05/24 15:21 #

    전 그 이야기 원 기사 보면 35mm 가 6K 넘는다 이야길 하는데... 솔직히 전 그것도 회의적이라..
  • 아이맥스 2018/05/24 16:40 # 삭제

    이런, (세로 아닌) 가로가 12k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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