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US、世界初DisplayHDR 1000認証取得4Kゲーミングモニタ「ROG Swift PG27UQ」(와치 임프레스)
아수스에서 Republic of Gamers(ROG) 브랜드로 무려 4K 144Hz 지원의 엄청난 모니터를 내놓습니다. VESA의 DisplayHDR 1000 인증을 세계최초로 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1000cd/m² 의 엄청난 휘도를 자랑합니다. (라는데 전체화면에서는 600cd/m² 이라고 하네요) LED BLU는 로컬 디밍으로 384의 분할 구동을 자랑하며, G-SYNC 기능까지 있습니다. 그야말로 게이머를 위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격이 1999달러 예정이던가...)
AdobeRGB 99%의 색영역과 델타E 기준으로 3이하의 공장 보정을 해서 나온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게임과 한계가 있지만 영상 편집같은 양쪽에서 쓸 수 있는 엄청난 제품이 될 듯 합니다. 아무래도 이런 제품이 게임 업체에 들어가면 영상쪽에서 소니나 TV로직의 방송용 레퍼런스 모니터 같은 형태로 사용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HDR 게임들 검증 말이죠.
놀라운 스펙의 제품이고 그리고 이런 고가 모니터들이 팍팍 팔려줘야 PC 모니터에 패널 제작사들이 투자할 것이기 때문에 정말로 잘 되었으면 합니다.
덧글
ROG 브랜드면 게이머 대상인데, 단순히 부가가치세만 더해도 대략 240만원이면 27인치 LCD 모니터에 쉽게 지불할 수 있는 가격대는 아닌 것 같습니다.
계속 저런 가격 유지할 생각이면 대형 TV와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는데 저는 회의적입니다.
적어도 그런 고성능을 발휘 할 수 있는 엔비디아가 프리싱크를 절어어얼대로 지원 안 할 것 같기도 하고.. 저게 팔려야지 결국 모니터 시장의 고품질 패널 공급이 될 것이니까요. 전망이 부정적인 것과 별계로 어찌되었건 PC 모니터 패널 시장에 마지막 기회라고 보긴 합니다.
그래도 모니터에 1000달러 쓰는 사람도 흔치는 않은지라 아무리 프리미엄이라도 몇대나 팔릴런지...
저딴 안드로메다급 바가지를 시장 살린다고 사주면, 더 미쳐서 날뛸 겁니다. 차라리 엘쥐 올레드 TV 사다가 게임용으로 쓰겠습니다. 자꾸 게임용으로 써대면, 엘쥐도 게임에 신경 써서 게임 모드 / 프리 싱크 / 높은 Hz 등이 나올 겁니다.
그건 큰 문제가 아닙니다. 정말 큰 문제는 24~27인치 고급 패널이 나와서 PC에 맞는 모니터용 패널이 안 나오게 된다는 점이죠.
어차피 TV 들은 게임 모드 지원할 것이고.. 결국 문제는 24~32인치 안의 고급 패널이 나오는가 인데 이게 어려운 문제라서요.
4K 144hz HDR 지싱크 지원하는건 좋은데 32,40,43인치에도 좀 퍼뜨려야 하는 거 아닌지.. 여태까지 기술적인 한계나 문제가 있어서 27인치 위로 적용하는데 애로가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돈 안되고 별 수요 없을 거 같으니 그냥 안 만들고 있었던게 확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