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벌... 잡담




환율은 환율대로 올려서 그 좆같은 고생 시킨 놈들이... 결국 그 결과가 분식집 차린거였냐...


후....


씨벌..

중국 욕할처지가 아니었잖아.. 진짜 이명박시절부터 박근혜까지 나온게 저꼴이냐. 씨벌.

덧글

  • 魔神皇帝 2018/05/30 22:25 # 답글

    매년 평균 20조 정도 부풀려진거군요.
    이제 슬그머니 정상으로 돌리고 좀 있으면 경제 사정이 나빠졌다면서 저 지표를 들고 나오겠죠.
    그리고는 또 지난 정권 핑계댄다고 할껍니다-_-;;
  • 자유로운 2018/05/31 00:31 # 답글

    통계 전체를 한번 조사해봐야 하지 않겠나 싶네요. 도저히 믿을 수가 없을거니 말입니다.

    근간을 이렇게 흔들어 버리는군요.
  • 환율수지 2018/05/31 00:50 # 삭제 답글

    환율은 환율대로 올려서 그 좆같은 고생 시킨 놈들이
    ->
    거꾸로 생각하신 듯. 흑자가 실제보다 많다고게 발표하면, 원화 가치는 균형 환율보다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니, 실제로는 환율로 고생이 아니라 혜택을 보신 겁니다.
  • 환율수지 2018/05/31 00:57 # 삭제

    일부러 했다는 근거가 있나요? 뉴스를 봐도 실수인지 조작인지 모른다고 하네요.
  • ㅇㅇ 2018/06/01 04:05 # 삭제

    알면서 외면했다는 얘기 있는데요
  • 2018/05/31 09:1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새벽안개 2018/05/31 09:38 # 답글

    헐... 국가가 분식회계라니ㅜㅜ
  • 설봉 2018/05/31 12:46 # 삭제 답글

    이런 글을 쓰기 전에는 한 번 관련 이슈에 대해 제대로 공부해 보고 적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형적인 한국 기레기식 선동글인데 예전부터 국가 GDP 통계 - 기업재무회계 - 세무회계 등 전혀 다른 통계지표를 가지고 선동질하는 것이랑 똑같은 짓거리네요. 이런 차이는 만국공통이고 없는 게 더 이상합니다.

    https://www.bok.or.kr/portal/bbs/P0000560/view.do?nttId=10044930&menuNo=200040&pageIndex=1
  • ㅇㅇ 2018/05/31 16:42 # 삭제

    [성태윤/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이 정도 차이나는 것은 (단순) 통계적인 불일치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어느 한 쪽으로 통일을 시키는 것이 맞긴 (합니다)."

    거시경제 전문가 7명에게 물었더니 모두 "문제가 있다"며 "두 통계를 일치시켜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조영무/LG경제연구소 연구위원] "동일한 기관에서 발표되는 두 가지 통계가 서로 다른 수치를 나타낸다는 것은 통계에 대한 신뢰성 측면에서 중요한 문제로 판단이 되고요."

    [주원/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그 적자폭을 인위적으로 줄여놓은 그런 통계를 가지고 경제를 바라봤다, 그것은 민간이나 정부에게도 상당히 왜곡된 방향의 연구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사에 나온 경제학과 교수, 경제 전문가들은 그럼 뭔가요.
    비전공자에 업계나 학계에 있는 것도 아닌 일반인보단 믿을만한 거 같은데요.

  • 설봉 2018/05/31 12:48 # 삭제 답글

    그리고 수출-환율 이슈에 대해서도 잘 모르시는 것 같은데 환율이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정책당국에서 의도한 것도 '재화' 수출이고 이 통계기준에 따른 차이는 '서비스'수출, 그것도 건설수출에 대한 것이네요. 금융위기 당시 의도적인 환율정책과는 애초부터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 산마로 2018/05/31 16:44 # 삭제 답글

    이제 현 정권 하의 mbc가 얼마나 적폐인지 알겠습니까? 광우병사태 때의 주구들이 권력을 잡고 있는 어용 언론이라면 우선 의심부터 하는 자세가 기본이죠
  • 내기레기 2018/05/31 17:07 # 삭제 답글

    Alnilam

    쯧쯧쯧

    이거 MBC가 악의적으로 사기치며 선동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한국은행의 설명은 매우 타당합니다.


    예컨대 전세계 각국의 수출입총액에 대한 통계를 살펴보면 수출총액 대비 수입총액이 월등히 높게 나옵니다.

    그렇다면 각국의 통계청이나 세계은행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사기놀음을 하는 걸까요?

    단연코 아닙니다. 통계기준상, 우리나라를 포함한 거의 모든 세계 각국은 수출총액에 대해서는 FOB,

    수입총액에 대해서는 CIF을 기준으로 하여 통계합니다.

    이런걸 두고 사기 운운하는 자가 있다면, 그자가 바로 악의적인 사기꾼이거나, 천하의 절대무식자 둘 중의 하나일겁니다.


    덧: 건설수출의 경우에도 계약금액 총액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뜬금없이 수익액만 수출액으로 잡는다는 주장은 그야말로 개소리라고 봅니다. 만일 그런식으로 계산하는 게 맞는다면, 거의 모든 원자재를 수입해와서 가공수출하는 우리나라 수출산업의 특성상, 인건비 및 가공비 등만 딸랑 계산해서 수출액으로 잡는게 맞다는 겁니까?

    예컨대, 자동차의 경우, 원자재인 철강재, 기타 금속, 내부마감재 및 전장재, 타이어 등은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철강재의 경우, 원광 및 코크스 등등의 가격과 가공비 인건비 등도 따로 산출하나요?

    기타 금속은 가격은요?

    내부마감재나 타이어 등 석유화학 제품은 어떻게 계산하지요?


    스마트폰 수출가격과 마찬가지로 Invoice에 기재하는 총액을 수출총액으로 보는것이 오히려 국제기준입니다. Engineering, Procurement, Consctruction 등을 모두 포함해서 일괄수주를 조건으로 계약하고 대금지급을 받는데, 굳이 인건비 등을 따로 계산해서 BOP통계를 낸다?

    저 똑똑한 기자는 계약금/선지급금/중도금에서 자재구입비와 인건비를 구분하는 국제회계기준이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 알기나 하겠습니까?


    만일 우리나라가 필리핀이나 동남아 제3국들처럼 인력수출을 수출통계로 잡는 허접한 하청국가라면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의 주요 건설사들은 EPC를 전제로 공사를 계약하는 prime contractor들입니다. 그것도 단순한 일반주택건설 부문이 아니라 고도의 기술수준을 요하는 거대산업단지나 발전설비, SOC 등을 일괄수주 건설하는 나라인데 허접하게 인건비나 들먹이는 걸 보니 정말 한심합니다.
    댓글
    2018.05.31 16:03:09
    id: AlnilamAlnilam

    덧붙여 말하자면, BOP와 GDP가 일치해야 한다는 것도 개소리입니다.


    더군다나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plant 건설계약이나 선박수출의 경우 대부분 Progressive Payment 방식을 취하는 데,

    payment시점이 길게 나누어지는데다 건설사나, 조선사 역시 환어음을 미리 hedge하기 때문에 어떠한 시점에 어떠한 회계기준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BOP가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무현 정권 말기, 세계 조선시장이 전대미문의 초호황을 맞게되자, 계약금, 선지급금, 환어음 등이 우리나라 환율에 엄청난 영향을 받게되자 한은에서 기준을 바꾼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걸 또 뜬금없이 MB정권의 사기극으로 엮어서 몰아가는 걸 보니, 정말 이 나라가 단단히 미쳐 돌아간다는 생각이 듭니다.

    http://theacro.com/zbxe/5395786
  • ㅁㄴㅇ 2018/06/02 08:49 # 삭제 답글

    왜 여기에는 주인장 댓글이 안달리나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