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LED 잉크젯 OLED 장비 빛 패널 개발 계약 T_T 디스플레이 이야기

テレビ向け大型有機EL実現へ、JOLEDがパナ子会社らと提携。デンソーらが出資 (와치 임프레스)

JOLED가 인쇄령 대형 유기 EL 디스플레이 제조용 인쇄 장비의 개발 · 제조 · 판매 · 서비스에 대한 업무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 입니다. 이 계약은 덴소, 파나소닉 프로덕션 엔지니어링, SCREEN 파인 테크 솔루션으로 패널을 가지고 여러 장치를 만드는 덴소, 공장 설비및 설치 장비를 만드는 파나소닉 프로덕션 엔지니어링, 그리고 디스플레이 장비를 만드는 SCREEN 파인 테크 솔루션과 협업을 하겠다는 소식 입니다.

이 3개 회사가 공동으로 JOLED와 개발 솔루션을 만들고 사업을 전개하겠다는 소식입니다. 라지만 잘 보면 결국 저 회사들이 OLED 패널 개발출자금을 댄다는 이야기 입니다. 설비나 장비 원재료 회사들이 돈 듥어모아서 개발 자금을 대야 한다는 참 안타깝기그지 없는 경우인데.. 이렇게 원기옥을 모으듯 모은게 470억엔으로... 많은 듯 하지만 디스플레이 설비 투자비용이 가볍게 조원 넘어가는 것 보면 안타깝기 그지없는 수치이죠.

JOLED 정말로 성공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있습니다. 이미 OLED 전반적인 사업들이 한국과 중국으로 넘어가버린 상태이고 일본의 재료나 장비 업체들이 있다고 하지만 이미.. 사업적인 중심이 옮겨간 이상 인력들이 키워지거나 하는 것도 일본이 중심일 수가 없게 되니까요. 어떻게든 남은 일본의 관련 인력들이 이게 실패한면 우수수수 사라져버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말이죠.


그것과 별계로 저 역시 성공했으면 하는 쪽입니다. 이유는 역시 태블릿이나 모니터는 현재의 삼성 디스플레이가 주도하는 LTPS 방식의 RGB OLED 에서는 만들기 어려운 너무 큰 패널이고... LG 디스플레이가 주도하는 산화물 TFT 기반의 WOLED 패널 방식에서는 너무 작아서 이윤이 안 나오는 방식이니만큼 JOLED가 투자하는 잉크젯 OLED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하이엔드 컴퓨터 모니터나 태블릿 노트북 시장이 그만한 규모를 얻을 수 있냐 모르겠지만요.

그저 잘 되었으면 합니다.


덧글

  • 설봉 2018/08/23 18:15 # 삭제 답글

    노트북이나 태블릿급 사이즈는 삼성이 충분히 찍어낼 수 있지 않던가요?
  • 로리 2018/08/23 18:16 #

    LTPS RGB OLED 특성상 아직도 많이 비싸다고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별로 안 남아서..
  • 앱등이 2018/08/29 23:56 # 삭제 답글

    애플이 보기엔 투자할 정도가 아닌가 봐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