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냅드래곤의 갤럭시 북2... 왜 태어났니? IT 이야기

Samsung、Snapdragon 850搭載の12型Windows 10 2in1「Galaxy Book2」(와치 임프레스)



삼성 갤럭시 북 시리즈의 두번째 제품이 나왔습니다.
갤럭시 제품군은 PC 사업부가 아니라 무선 사업부 쪽에서 만들고 있는데, 재미있게도 스냅 드래곤을 사용하는 제품으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게 참 너무 이상한 애매한 제품이 나왔습니다.

사양부터가 뭔가 이상합니다.

당장 스냅드래곤 850 채용인데.. 스냅 드래곤의 X86 에뮬레이션 문제로 램을 4기가 밖에 달 수가 없는 것으로 아는데.. 램 용양부터 애매합니다. 그런데 현존하는 가장 최고급 랩탑 패널인 12인치의 2160 x 1440 의 OLED 패널을 사용합니다. 당연히 갤럭시 북 시리즈이니 와콤 펜을 지원하고 말이죠.



스냅드래곤 850을 쓰는 이상 네이티브 윈도우 10S 앱이 아닌 녀석들의 에뮬레이션 성능이 뻔하기 때문에 보급형 제품이나 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정작 300달러는 넘을 LTPS 대형(?) 12인치 OLED 패널을 사용하고 말이죠. 비싸질 수 밖에 없는 형태로 가고 있습니다.

999달러의 가격은 뭐.. 답답하죠. 완전히 못 살 가격에서 키보드하고 와콤 펜은 넣어주니 그냥 비싼 가격이 되었지만 스냅드래곤 성능이나 운용성을 생각하면 이걸 살 이유가 있냐? 라는 근본적인 물음은 계속 되는 작품입니다. 정말로 팔려고 만들었으면 사실 디스플레이를 더 싼걸로 해버리고 와콤 펜 정도만 넣던가 했을 껀데 그렇게 안 하는 것을 보면 그냥 스냅용 윈도우10 테스트 쯤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아직은 그리 윈도우용의 스냅 드래곤은 그리 상품성이 없어 뵈지만요.

개인적으로야 정말 가볍고 고해상도의 미디어 재생용 태블릿이 있었으면 해서 맘에드는 컨셉이지만 역시 이 정도까지 고성능의 디스플레이 패널까지 넣어가면서 저성능으로 만들어야 하냐면 그건 너무 미묘해 보이네요. 좌우지간 이제 천천히 스냅드래곤 기반의 제품들이 나오는데... 뭔가 확 터질만한게 나왔으면 하네요.

덧글

  • Centigrade 2018/10/22 14:45 # 답글

    정작 PC 사업부에선 고성능 모델에도 QHD가 아니라 FHD로 팔고 있는 상태라 ㅎㅎ

    솔직히 15인치까지도 QHD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9 PEN에는 QHD나 4K 안넣은게 좀 의아하긴 하지만 말이죠

    저게 서피스 고보다 싸다면 살 이유가 있는데 비싸서 FAIL
  • 로리 2018/10/22 14:46 #

    솔직히 OLED 를 쓸 이유는 없었다고 봅니다.
  • TN 2018/10/22 16:00 # 삭제

    PC 사업부는 TN도 아직 씁니다.
  • 설봉 2018/10/22 15:12 # 답글

    이건 좀 다른 얘긴데 태블릿-노트북급 OLED 패널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갤북 1세대 12인치나 탭S 시리즈 가격을 보면 초반 삼성 프라이스 끝나고 가후된 다음에도 꾸준히 새제품 찍어내서 파는 것 같은데.. 부품/완제품 재고떨이를 그렇게 오래할 리가 없으니 9.7인치짜리 QHD OLED 패널을 단 태블릿을 50만원에 팔아도 마진이 남는다는 얘기가 아닌가 싶거든요.
  • 로리 2018/10/22 15:49 #

    생산물량을 정해놔서 손해보고 판다 그런쪽이 라닐까 싶기도 하더군요 아니면 특정 공장라인 멈추면 안 되니 돌린다던가..
  • RuBisCO 2018/10/22 15:31 # 답글

    에뮬레이션 문제 때문에 4GB만 달려나온게 아니라 단가를 아끼느라고 노랭이들이 안단것 뿐입니다. 기존의 스냅드래곤 윈도우즈 랩탑 타사 제품에선 6GB, 8GB 모델들도 있습니다. 그나저나 가격책정 개념없는건 2세대 들어서도 여전한게 PC 업계는 정녕 답이 없는거 같군요.
  • 로리 2018/10/22 15:50 #

    뭐 피시업계 답없는거야 어제 오늘이 아니라서 그냥 포기 중 입니다
  • 64비트 2018/10/22 15:54 # 삭제

    맞습니다. 그냥 샘숭이 짠돌이라 그런 겁니다. 램도 직접 만드는데, 좀 넉넉히 넣을 것이지.
    ARM64 윈도우는 모르겠는데, AMD64 윈도우에 대해 적어봅니다. 아마 비슷할 겁니다. AMD64 윈도우에서 i386 프로그램을 돌릴 때는 프로그램마다 램을 4GB까지 쓸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전체에는 256TB인가까지 쓸 수 있고요. 그러니 아마 ARM64 윈도우도 i386 앱마다 4GB, 전체로는 TB 단위 램을 쓸 수 있을 겁니다.
  • 64비트 2018/10/22 20:57 # 삭제

    PC업계가 답이 없다기엔, 이건 모바일 사업부 짓인데요?
  • nenga 2018/10/22 15:54 # 답글

    이건 2가 아닌 듯...
    Tab4도 좀 이상했는데
    더 애매한 후속작이 나왔네요
    겨울에 CPU 바꿔서 나올지도 모르겠군요
  • 로리 2018/10/22 16:12 #

    아무래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더블유키뽀 2018/10/22 21:53 # 답글

    서피스랑 경쟁기기인가요? 이건 처음보는 기기네요
  • 로리 2018/10/22 23:04 #

    네 서피스 컨셉의 제품들 입니다.
  • ... 2018/10/22 23:02 # 삭제 답글

    ...
    내가 얘네들 물건 사줄일은 개미 눈꼽만큼도 없지만서도...
    얘네들 하는 짓거리 중 제일 깝깝한 게 이런 짓거리들입니다...

    지들도 엑시노슨가 뭔가를 만든다면 그걸 활용한 제품을 만들어야지...
    갤폰에 경쟁 AP 박는 것도 모자라 여기도 박아...

    그렇게 최고라고 언풀 할 돈으로...
    이런데나 투자하지....
  • 로리 2018/10/22 23:05 #

    스냅 문제는 이게 보통 시장 지배자가 아니라 어렵습니다. 엑시노스를 박고 싶어도 이 부분은 MS가 엑시를 안 쓰는 문제도 있고요
  • ARM64 2018/10/23 10:14 # 삭제

    윈도우가 스냅드래곤 전용인가요?
  • 로리 2018/10/23 11:25 #

    ARM 윈도우는 아직 스냅만 지원 합니다.
  • ARM64 2018/10/23 13:06 # 삭제

    AMD64 윈도우는 온갖 CPU에서 다 돌아가는데, ARM용은 심각하군요. 설마 퀄컴이 개발비라도 댔나요?
    널리 퍼지려면, 미디어텍 같은 걸로 만든 대륙제가 쏟아져야 할텐데요. (대륙제 싸구려 아톰 타블렛이 쏟아져도 망한 인텔 x86 안드로이드도 있지만요.)
  • 로리 2018/10/23 13:09 #

    현 X86 윈도우가 온갖 CPU에서 도는게 아니라 X86 호환에서만 돌아가는거죠.
  • ARM64 2018/10/23 17:15 # 삭제

    인텔, AMD, VIA 등에서 돌아가지요. 새로운 AMD64 CPU가 나와도 안 돌아갈까봐 아무도 걱정 안 하고요. 언제 MS가 윈도우를 인텔에서만 돌아가게 한 적 있나요?
  • 로리 2018/10/23 17:16 #

    ARM은 X86처럼 완전한 호환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 ㅇㅇ 2018/10/24 10:42 # 삭제

    https://www.clien.net/service/board/news/11772524

    스냅드래곤 전용인건 맞는데 그게 CPU 명령어 문제는 아닙니다.
    CPU 명령어 문제라면 윈도우 10 Pro의 ARM 버전을 Cortex A57로 에뮬레이팅된 QEMU에 설치할 수는 없었겠죠.
    스냅드래곤 기기만 나오는 건 SoC 드라이버라거나 이런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 ARM64 2018/10/24 14:38 # 삭제

    AMD64 CPU도 호환성 완전하지 않습니다. 유명한 AVX-512 벤다이어그램 보세요.

    https://pbs.twimg.com/media/DBPfgewWsAEVkiA.jpg
  • ARM64 2018/10/24 15:24 # 삭제

    드라이버 문제라면, 퀄컴만 드라이버를 만들었나요? 삼성도 엑시노스 드라이버만 만들면 되는데, 안 했나 봅니다. 드라이버 가운데 다른 건 어려울 게 없고 GPU가 어렵지요. 당장 용량만 봐도 커봐야 수MB인 다른 드라이버에 비해, GPU는 수백MB나 되니까요.
  • ARM64 2018/10/24 15:26 # 삭제

    퀄컴 드라이버도 게임 호환성이 궁금하네요. VGA 드라이버에서 제일 어려운 부분인뎅ㅆ.
  • 셔플동맹 2018/10/23 16:21 # 답글

    쓸수없는 제품이 나와버렸네요.

    다다익램이란 고사성어처럼 램은 실제 성능과 별도로 마음의 안정같은게
    크게 작용하는 부분이라
    세일즈 포인트중에서 제일 큰 부분인데. 아예 팔생각이 없나봅니다.

    물론 싸면용서가 되죠. 500불 이하로 풀린다면
  • 로리 2018/10/23 16:21 #

    램이 많다고 해도 ARM 윈도우를 잘 살까 문제가 있겠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