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400M과 T-50 교환이라 이 미묘한.. 밀리터리 이야기

초유의 '무기 빅딜'…국산 훈련기 유럽 수출 청신호 (SBS 뉴스)




스페인에서 자국이 구매하기로한 A400M의 포기분을 한국 T-50 골든이글 훈련기와 교환하자는 제안을 했다는 소식 입니다. 일단 당장 두 나라의 방산업체의 사정만 보면 정말 좋은 소식 이긴 합니다. 스페인은 예산부족이 크고 자국이 사기로한 A400M을 구입하지 않으면 에어버스 디펜스 스페인 생산 공장이 당장 문을 닫을 판 입니다. 한국 KAI 역시 이번에 미국 훈련기 사업에서 졌기 때문에 T-50 계열기 수출 전망이 어둡고 역시 공장이 문을 닫을 판 입니다.

스페인 입장에서 자국 공장을 확실한 유지를 할 수 있는 점이고, 한국 입장에서는 T-50이 무려 유럽 메인에 진출한다는 엄청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국 방산 업체들에게 보면 이만큼 좋은 일이 없습니다.



유럽에게 있어서는 대륙 대륙으로 연결되어 있고 자국에서 북 아프리카까지 여러 전략과 전술 수송 양쪽을 행할 수 있는 좋은 수송기 입니다만, 문제는 이게 한국 입장에서는 미묘 하다는 점 입니다. 한국 입장에서는 일반 수송으로는 너무 크고 비싸고.. 정말로 미국까지 자재 수송이나 얼마전 교민이나 한국 광광객 철수 같은 일을 하긴 C-17 같이 큰게 아니라서 효용이 약하다는 점 입니다. 거기다가 미터법으로 만들어진 유럽 항공기를 과연 미국식에 맞춘 한국 공군이 잘 적응할지 문제도 있고 말이죠.

다만 이런 운용 문제를 떠나서... C-17은 단순 라인을 접은 정도가 아니라 해당 보잉 롱비치 공장이 메르세데스 벤츠 공장으로 되어서 이제 생산 자체를 할 수 있는게 아니고 C-17B 같은 신규 항공기 개발은 언제될지 모르고 말이죠. 이래저래 참 골치가 아픕니다. 사실 C-17의 경우 2016년 라인 닫는다고 마지막 대할인 바겐세일을 했는데 그걸 거절한 당시 한국정부의 문제가 지금껏 내려오는 거지만요, C-17 운영비가 747급 이상이라고 하니 쉬운 결정은 아니지만요.


좌우지간 참 좋은 결정을 내렸으면 합니다.

덧글

  • B777A350 2018/11/04 13:31 # 삭제 답글

    747도 유지비 비싸다고 쫓겨나는 판인데, 747보다 비씨다고요? 적재량은 747 발끝에도 못 미칠텐데요. 군용기라 비싼가요?
  • 로리 2018/11/04 14:21 #

    C-17 이야기 입니다.

    적재량은 747에 못 다다른다고 해도 야지에 착륙해서 수송하는 능력보면 비교가 어렵습니다.
  • B777A350 2018/11/04 17:52 # 삭제

    C17인 줄 압니다.
    그나저나 한국군에 큰 수송기가 필요한가요?
  • 로리 2018/11/04 17:54 #

    당장 C-17 있었으면 얼마전의 한국국민 철수때 훨씬 쉬웠죠. 그 것 말고도 전문 무기들 부품들이나 장비들 점검 받는다고 미국 가는데도 편하고요. 해외 파병을 안 한다고 해도 여러 장점이 많습니다. 돈이 문제지..
  • B777A350 2018/11/04 18:01 # 삭제

    괌은 그냥 수송기 대신 민간 여객기 전세내서 보내도 되었고요.
  • 로리 2018/11/04 18:06 #

    C-130이나 C-17 같은 항공기는 관제능력 잃어버린 곳에 파견할 수 있죠. 그런 문제 없는 공항이야 전세기 빌려서 가거나 A330 MRTT 같은거 보내면 되지만.. 그런게 안 될때 보낼 방법이 없어집니다.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8/11/04 13:44 # 답글

    허..... 너무 빅딜인데.... 문젠 T-50이 저렇게까지 해서 팔아먹을 가치가 있나.... 가 궁금하긴 한데 747보다 유지비가 비싼건... 너무 무서운데요?
  • 로리 2018/11/04 14:21 #

    C-17 이야기 입니다.
  • 해색주 2018/11/04 14:29 # 답글

    현재 KAI 상황이라면 별 수 없이 양국 정부가 사줘야 하는 상황이지 않나 싶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어떻게 해서든 생산라인을 걷어낼 수 없으니, 일단 스페인을 통해서 유럽 교두보를 뚫자라는 의미로 하면 어떨까 합니다. 훈련기로는 비싸고 공격기로서는 무장이 빈약한 T-50, FA-50의 딜레마를 해결할 시간과 예산이 좀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사야 한다에 한 표인데, 운용 당사자인 공군에서 어떻게 받아 들일지 모르겠습니다.
  • 로리 2018/11/04 14:33 #

    다만 공군 입장에서는 그냥 C-130 더 사주고 하는게 나은 결정일수가 있어서.. 참 어렵죠
  • dauti 2018/11/04 15:51 # 삭제 답글

    저번에 언론에서 C-17급 수송기 도입한다고 했었는데 http://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181019_0000448016#imadnews 저걸 염두하고 발언한건가 싶네요
  • 로리 2018/11/04 15:53 #

    왠 C-17 했는데 말이죠

    다만 C-17은 더 이상 생산이 어려우니 저거 밖에 없긴 한데 미묘합니다.
  • 자유로운 2018/11/04 16:13 # 답글

    양국 모두 정치적인 면이 중요시 된거겠지요. 공장 죽이는 것보다야 낫지 않나 싶습니다.
  • 로리 2018/11/04 16:14 #

    KAI를 망하게 하긴 안보문제가 너무 커서.. 참 어렵습니다.
  • 아빠늑대 2018/11/04 16:57 # 답글

    한국에 대형 수송기가... 필요 하기는 한데... 하기는 한데... 음...
  • 로리 2018/11/04 17:37 #

    사실 많이 필요하긴 합니다. 군용 전문 부품 같은거 고치려 미국 보낼때도 쓸 수 있고요
  • B777A350 2018/11/04 17:54 # 삭제

    부품이야 민간 화물기 쓰면 되지요. 굳이 비싼 수송기 쓸 까닭이 있나요?
  • 로리 2018/11/04 18:05 #

    절차나 여러 문제도 있으니까요.

    F-15 같은 전투기 완전 고장 나서 창정비 하는데 자기 수송기로 바로 옮기면 되는거 못 해서 복잡해지는 케이스도 있다고 압니다.
  • A400M 2018/11/05 15:48 # 삭제 답글


    이 녀석도 유파 처럼 공동 개발이라 유지비가 엄청 날 수 있습니다.
  • 로리 2018/11/05 16:23 #

    유지비 쎄겠죠. 공동 개발 이전에 전용 엔진 문제도 있고.. 당연하지만 한국공군과 맞지 않는 미터법 기반 군수 관련도 있고요.
  • ㄱㅈㅎ 2018/11/06 12:00 # 삭제 답글

    지금 메르세데스 공장으로 쓰는 부지는 다른 부지입니다 거긴 14년부터 문닫고 매각했고 c-17공장은 15년에 셔터 내린건 맞는데 지금 매각은 안한상태라 주변에서 매각을 하던지 공장을 세우라고 압박을 넣고있는상태고 미군에서도 c-17추가도입 이야기가 나오고있는상황이라... 혹시나 라인이 살아날가능성은 있는듯합니다 비용이 문제지...
  • 로리 2018/11/06 13:06 #

    아아악 쪽팔려.. 전 717하고 만든 공장이라 같은 부지인 줄 알았습니다. 진짜 라인 살아나면 우리도 타야 하는데 말이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