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디스플레이 잉크젯 OLED 기술도 개발중?! 디스플레이 이야기

삼성디스플레이, 잉크젯 RGB OLED도 도전...차세대 기술 '투트랙' (전자신문)

재미있는 기사가 떴네요.

삼성 디스플레이에서 잉크젯 RGB OLED 관련 기술이 상당한 진척이 왔고 이걸 QD-OLED와 함께 투트랙으로 간다는 소식 입니다. 이게 나온다는 이야기는 결국 모바일에서 쓰고 있는 증착 RGB OLED 패널을 노트북이나 모니터에 사용하는 IT 패널로 이전하기 어렵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 노트북용 4K OLED 개발... LCD는 공급 중단 (thelec)

이런 부분도 있긴 한데, 15.6인치만 기준으로 생각하면 LCD 패널과 가격차이가 50~60달러라고 하는데... 이건 최고급 프리미엄 라인 노트북에 다니 경쟁력이 있다 이야기이지 실제 많은 제품에 사용하게 할 것을 생각하면 단가 문제가 클껍니다. 결국 증착식 LTPS OLED는 아무데가 쓸 수 있는 물건이 아니고 IT 패널을 LCD에서 이전시키려면 그만한 새 기술이 필요하다로 보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건 JOLED 와 같은 방향이죠.

이렇게 천천히 나가면 아무래도 삼성 디스플레이 패널 방향은 이렇게 될 듯 합니다.

LTPS 증착식 OLED - 모바일.. 때때로 태블릿

잉크젯 RGB OLED - 태블릿, 노트북, 모니터

QD-OLED - 대형 TV

현재로서야 당장 리지드 LTPS OLED 라인이 주문이 비고 있으니 이걸 프리미엄 노트북 태블릿을 대응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6~8세대 정도 라인으로 IT 라인용의 잉크젯 OLED 라인이 있는 것이 맞지 않을까 합니다. 방향성은 나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얼마나 빨리 그리고 상업적으로 쓸만한 제품이 나오는가 아닐까 하네요.

잘 되었으면 합니다.

덧글

  • 맥북 2018/12/05 13:41 # 삭제 답글

    50~60불 비싼 정도면, 맥북엔 쓸 수 있겠네요. 애플이 물량 미끼로 후려치면, 값도 내리겠고요.
  • 로리 2018/12/05 14:32 #

    뭐 애플 뚫을려고 하겠죠
  • 맥북 2018/12/07 13:45 # 삭제

    제발 뚫어주길 바랍니다. 애플이 쓰면 너도나도 따라할테니, 삼성이 맥북용은 LCD와 같은 값에 납품해도 장기적으론 이익일 겁니다.
  • 다물 2018/12/06 18:59 # 답글

    둘 다 한다는게 마음에 듭니다.
  • 로리 2018/12/07 13:10 #

    LCD 는 뭐 이제 포기한다는 이야기겠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