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LED 중국의 추적이란 기사를 보면서 이상한 느낌.. 디스플레이 이야기

[CES 2019]OLED 이어 마이크로LED 추격 시작한 中 (전자신문)

삼성이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제품을 선보였지만, 중국도 선보이고 있다는 기사 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이 워낙 빠르게 기술을 추격하고 모방하다보니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전시회에 최신 전략 제품을 공개하는 것을 놓고 부담이 커졌다”라며 “지난해 삼성전자가 첫 마이크로LED를 공개한 후 중국에서 차세대 기술 확보 일환으로 마이크로LED 개발에 뛰어든 것 같다”고 말했다.


마치 삼성만의 독자기술인 마이크로 LED에 중국이 금방 따라오는 것처럼 이야기 하는데.. 이런 기사는 좀 이상한게..

삼성 '마이크로 LED' 자사 제품 아닌 중국을 택했다 (전자신문)

양사의 이번 협력이 주목되는 건 삼성전자가 중국과 손을 맞잡은 점이다. 삼성전자는 LED를 직접 제조하고 있다. 전자 내 LED사업팀에서 LED칩과 패키지를 만든다. 그럼에도 삼성전자 TV를 담당하는 사업부는 중국과 전략적 제휴를 맺은 것이다. 이는 중국의 LED 경쟁력이 앞서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작년에 정작 기사는 이렇게 말했거든요.

LED 관련 기술에서 어려운건 결국 소형화와 대량 생산인데 특별하게 삼성전자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관련 기술은 중국 한국 많은 업체들이 가지고 있고, 비슷한것들이 나오고 있거든요. 대량 생산을 하는 것은 힘들지만 일단 그것까지 만드는 OLED 같은 공정이 아니니까요. 그것 때문에 삼성조차 중국에게 모듈 만드는거 주문하고 계약했다고 작년 기사에 나왔는데.. 정작 이번에는 중국의 추적 어쩌구는 참 이상한 말이 아닐려나 싶습니다.


덧글

  • 에스j 2019/01/10 17:45 # 답글

    말의 어폐가 있긴 한데 (기사가 늘 그렇긴 하지만), LED 기술은 중국이 좋고 마이크로 LED는 삼성이 낫지만 중국끼고 달려보겠단 걸로 해석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전엔 미국 cree 쪽과 특허 문제로 복잡했었으니 그거 피하려는 것일 수도 있고요. 어느쪽이든 잘 터져만 주면 소비자는 좋을 뿐... 조명 시장이 LED로 넘어갈 때 기술력있는 한국 LED 업체들이 선전하지 않을까 했는데 결과적으론 중국산이 크게 이득봤으니 그 관성을 기대해보는 것도 좋을 듯. :)
  • 로리 2019/01/10 17:44 #

    그렇기도 하겠네요. 어찌되었건 차세대 TV들도 잘 되었으면 합니다.
  • ㅇㅇ 2019/01/10 18:26 # 삭제 답글

    하이센스가 참 여기저기서 열심히 하네요.
    생각해보니 마이크로 LED는 중국 기업에 더 적합하지 않나 싶기도 하고,
    과연 컨슈머 시장 가격대로 내려올 수 있는 물건인가 의구심이 듭니다.
  • 로리 2019/01/10 19:09 #

    실제 어떻게 될지 봐야겠죠
  • 설봉 2019/01/10 18:54 # 답글

    이건 결국 패널 제조사들의 싸움 아닌가요? 저 마이크로LED라는 물건이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사이니지로 만들어서 팔아먹다가 이번에 TV급으로 소형화 시킨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데.. TV 제조사들이 애플처럼 자사 공장에서 패널을 찍어내고 있는게 아닌 이상..
  • 로리 2019/01/10 19:10 #

    네 그렇기도 하죠 그러니깐 다른 쪽도 얼마든지 인데 마치 삼성 독자 기술을 따라온 것 처럼 말하니 좀 이상한 느낌이랄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