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디스플레이 QD-OLED 극비리에 시연 디스플레이 이야기

삼성 "QD-OLED가 WOLED보다 색재현력 우수"…성능공방 예고 (전자신문)



삼성 디스플레이가 이번 CES 기간 동안 극비리에 관계 업체들에게 65인치 QD-OLED 시제품을 시연했다고 합니다. 실제 CES의 주요한 일 중에 하나가 그런 시제품 공개니깐 당연한 일을 한 것이죠.

이 자리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상용화된 LG디스플레이 WOLED와 QD-OLED를 비교 시연하며 자사 기술 우수성을 강조했다. QD 강점인 색재현력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분석한 색재현력은 QD-OLED가 90%대, WOLED가 70%대다.


기사에서는 QD-OLED 의 색재현성의 강점을 말하고 있는데, 실제로 그럴껍니다.
다만 기사에서 나온대로 잉크젯이 아닌 노광공정으로 QD 컬러필터를 만들었다고 하는데.. 이러면 고온 문제도 있다고 알고 저런 노광공정은 버려지는 퀀탐닷 소재가 굉장히 많다고 알고 있는데, 아무래도 아직 시제품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잉크젯으로 전환 못한다면 QD-OLED 공정이 WOLED 보다 싸다는 이야길 못할 가능성이 높죠.

그리고 걱정했던 산화물 TFT 부분은 상당히 진전을 이룬 것으로 보이고, 수명관련 이야기는 아직 시제품이다보니 관련 수치는 밝히지 않았다고 합니다. 기사만 살짝 읽어봐도 아직 시제품을 벗어나지 못한 것 같지만, 일단 시제품부터 65인치 제품으로 시연을 했다는 점이나 뛰어난 색재현력 이야기가 나온만큼 일단 양산화가 되면 WOLED와 바로 경쟁할 수 있는 위치로 올라갈 것 같긴 합니다.

언제쯤 시제품이 일반공개가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잘 되었으면 합니다.

핑백

  • Eraser의 DB 겸 블로그질 분점 : '그 회사'의 반응이 심상치 않습니다 2019-02-28 17:29:38 #

    ... bsp;LG디스플레이 입장에서는 마치 QD-OLED가 신기술처럼 사용되는 데 대해 부담을 느낄만한 대목이다...." 경쟁사 관계자가 직접 삼성이 준비한다는 새로운 제품을 언급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쪽에서 뭔가 준비중인지 아니면 신제품 출시로 매출에 악영향이 올까봐 미리 약부터 치자는 의도인지는 몰라도 흥미로운 기사 ... more

덧글

  • Sharpness 2019/01/14 21:36 # 답글

    갠적으론 이게 여전히 수명적인 부분에서 lg와 동급 혹은 이하 수준으로 머물듯하네요. 장기적으로 보면 최악의 투자가 아닐까하네요....
  • 로리 2019/01/14 21:38 #

    결국 그룹차원에서 봐도 아직 마이크로 LED는 답이 안 보이는데 당장 LG OLED에 대응 안할 수는 없다는 문제 같습니다. 그렇다고 LCD 투자를 해서 리턴이 잘 될 수도 없고요. 오히려 너무 늦게 갔다고 봐야죠
  • Sharpness 2019/01/15 01:35 #

    LG 대응용이긴 합니다만.. 삼성이 가던 루트도 잘못된건 없다고 봅니다. 저는 마이크로led와 lcd기술이 서로 많이 다른게 아니라고 봅니다. Lcd의 디밍존은 마이크로led쪽으로 투자될수록 단가가 덩달아서 많이 낮아질것이라 생각합니다. Lcd 또한 중국업체들로 인해 그렇구요
  • LCD 2019/01/15 12:53 # 삭제

    삼성이 LCD로 올레드 상대하려고
    크기
    해상도
    밝기
    로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어느 정도 버틸 순 있을 겁니다.
  • LCD 2019/01/15 12:56 # 삭제

    그런데 이제 크기는 거실에 넣을 수 있는 물리적 상한선에 가까워지고 있지요. 해상도는 8k 다음 16k 정도면 끝나겠고요. 밝기는 명암비가 딸려서 올레드보다 밝다는 장점이 빛을 바랩니다.
  • LCD 2019/01/15 13:05 # 삭제

    아직 거실에 넣을 수 있는 한계 크기는 멀었네요. 한국 거실 천장 높이가 210cm, 여기에 꼭 끼는 16:9 대각선 길이 428.4cm = 168.5"
    대륙 10(맞나요?)세대 공장에서 덤핑 판넬이 쏟아져도 당분간은 저렇게 큰 TV가 퍼지진 못 할 겁니다.
  • Eraser 2019/01/14 22:57 # 답글

    수명문제(청색)는 OLED랑 같은 수준일 것 같은데 일전에 벌인 삽질(?)도 그렇고 삼디가 번인이랑 청색소자 수명문제를 어떻게 대답할지가 더 궁금해지네요.
  • 로리 2019/01/14 23:21 #

    네 그게 최대 문제죠 어차피 청색소자의 수명이 따로 는게 아니니까요
  • wheat 2019/01/14 23:14 # 답글

    근데 woled도 백색을 얻으려면 rgb를 다 써야 하니 청색소자에 구애받는 건 qd-oled랑 별차이 없지 않나요?
  • 로리 2019/01/14 23:22 #

    그렇긴 합니다만, 그럼에도 WOLED쪽은 공정이나 여럿하면서 개량된 것이고 QD-OLED는 이제 시작하고 있으니까요
  • isotoxin 2019/01/15 09:02 #

    백색 입수에 드는 수명 비용과 모든 색 입수에 청색만 사용한다는게 유리할리 없잖아요
  • 김삿갓 2019/01/15 00:53 # 삭제 답글

    청색소자 수명 예전에 삼성전자 연구진과 이화여대 교수팀이 수명 저하 이유를 밝혔다고 한거같던데요 후속연구 계속한다면 조만간 해결책이 나오지 않을런지...
  • 로리 2019/01/15 14:59 #

    라고 한게 몇년이라 T_T
  • 태양 2019/01/15 11:26 # 삭제 답글

    노광공정으로 퀀텀닷을 증착시키는 방식을 채택했다는 것이 아직 기술개발이 안되었다는 이야기로 보여집니다... 이러면 LG의 WOLED와의 경쟁에서 밀릴것 같은데요
  • 로리 2019/01/15 15:00 #

    뭐 이건 양산때는 노광이 아니라 잉크젯으로 가야죠 그게 안 되면 양산 못하는 것으로 봐야한다고 봅니다.
  • 태양 2019/01/15 15:04 # 삭제 답글

    네 역시 그렇겠죠... 하지만 LGD가 10세대를 증착으로 결정했는데.. 과연 삼성이 잉크젯을 상용화 할수 있을지 저는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로리 2019/01/15 15:05 #

    상용화 실패를 하면 정말 삼성 디스플레이 미래가 어두우니.. 뭐라고 하겠죠.
  • 키리바시 2019/01/15 18:51 # 답글

    근데 양자점 자체가 어느정도 버려질 파장을 갈무리해주는거니 밠기 효율이 올라가고, 수명도 올라갈 거라 기대는 되는데요. 제가 잘못 생각하는건지… 오히려 퀀텀닷이라고 WOLED 대비 RGB OLED가 가지는 양산상 난점이 해결되는게 아닌데 이쪽이 중요한거 아닌가 싶은데요.

    뭐 기술적인 부분과 별개로 개인적으로 피터지게 경쟁해서 싸지면 좋겠다는 생각은 하지만 삼성은 잘 안 됐으면 하는 마음도 있어서 좀 복잡하네요.
  • 로리 2019/01/15 18:50 #

    넵 잘 된다면 동일 밝기에서 WOLED보다 효율이 높으니깐 수명도 좋고 경제성도 좋을껍니다. ^^
  • 살라 2019/01/15 20:52 # 삭제 답글

    삼성의 QD-OLED가 LG OLED TV 보다 좋다고하는데 LG OLED TV를 본 사람으로서 이보다 더 화질이 좋은 TV가 있을려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인간의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최고의 화질입니다. 그 이상 화질이 좋아진다면 눈이 피곤할것같습니다.
    삼성이 엘지의 벽을 넘기는 힘들것으로 보입니다.
  • 로리 2019/01/15 20:54 #

    전 그렇게는 보진 않습니다. QD-OLED TV가 일단은 뭐 당장 LG WOLED 보다 나을 수는 없겠지만 이론대로라면 ColorGamut 같은 쪽의 이점은 있으니까요. 눈이 더 피곤해지진 않을꺼고 HDR 광색역 표현 같은 쪽에서 Bt 2020에 가깝게 되겠죠.. 문제는 그래서 정말로 만들어질 수 있는가가 문제곘지만요.
  • 프로젝터화면 2019/01/17 10:40 # 삭제

    만들 수는 있겠지요. 쓸만한 번인 수명으로 적당한 값에 양산할 수 있냐가 문제겠지요.
  • ㅇㅇ 2019/01/17 16:23 # 삭제 답글

    Rec.2020 대비 90% 면 정말 어마어마하네요 ㄷㄷ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