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50PPI 증착기술의 개발.. 사실 쓸데는 안 보이지만.. 디스플레이 이야기

'최대 2250ppi' 해상도 지원 OLED 증착 기술 개발됐다 (전자신문)

단국대 벤처기업 올레드온과 단국대 진병두 교수팀이 현재 사용하는 쉐도마스크 기술을 응용해서 2250PPI 라는 엄창난 픽셀밀도가 가능한 증착 기술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벨트면소스란 기술으로 벨트 형태로 금속면을 배치하고 선형 리니어소스를 사용해 유기물을 기화시켜 1차로 증착한다. 이후 롤러로 돌려 1차 증착된 금속면을 위로 향하게 위치를 바꾼 뒤 히터로 열을 가하면 기판에 유기물이 증착되게 한다고 합니다.



해당 기술을 사용하면 기존 설비를 많이 바꾸지 않고 고해상도 증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실제 양산화는 어찌 될지 모르겠지만요. 다만 아쉬운 점은 역시 스마트폰의 고밀도화가 사그라들었고, VR과 같은 고밀도화가 그렇게나 필요한 시장이 크지 않고 있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마트폰 폼펙터 안에서 해상도에 대한 불만은 사실 현재로도 보이지 않고 있고, 해상도의 불만을 내고 있는 게이밍 시장은 결국 킬러타이틀의 부재로 붐이 일어나지 않고 있으니 이런 기술적 성취가 당장 크게 빛을 바라지 않게 되는 것은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중을 위해서 이런 것들이 쌓이면 무언가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덧글

  • HiDPI 2019/05/01 17:20 # 삭제 답글

    왠만한 프린터 보다도 해상도가 높네요. 말씀대로 VR 말고는 쓸 데가 별로 없겠어요. 스마트폰에서 8k 가도 1200ppi 정도면 될 테니까요.
  • 로리 2019/05/01 17:23 #

    최대 문제는 4K만해도 별 생각이 없으니까요.
  • HiDPI 2019/05/01 17:31 # 삭제

    그러고 보면 4k TV가 주력이 된지 한참인데, 스마트폰은 아직도 2560*1440 이상은 거의 없네요. (4k 스마트폰 내놓은 게 소니였나요?) 이대로면, TV는 8k로 가도, 스마트폰 해상도는 더는 안 올라갈 것 같아요.
  • 로리 2019/05/01 18:21 #

    체감 성능 향상이 없으니까요. 이 이상으로 해상도를 올린다고 특별히 뭔가 좋아질게 없는게.. 문제죠
  • HiDPI 2019/05/01 18:58 # 삭제

    그런데 저렇게 픽셀이 작아지면, 번인은 심해질텐데요.
  • HiDPI 2019/05/01 21:53 # 삭제

    저걸로 VR 만들면, 아이맥스 급 해상도가 나오겠네요.
  • 경음부제외전부중립 2019/05/01 21:35 # 답글

    해상도는 일정 이상 올라가면 성능이 너무 심하게 낮아진다는게 문제네요
  • 로리 2019/05/02 15:01 #

    그리고 사람이 체감하긴 애매하죠
  • ㅇㅇ 2019/05/01 21:57 # 삭제 답글

    기술적 진보는 확실한데 왠지 잉여스럽네요.
    음... 시력이 기가 막히게 좋다는 태국의 모겐족에게 팔아먹으면 되겠어요...
  • 로리 2019/05/02 15:02 #

    반대로 VR 환경이 히트하면 이런게 꼭 필요하죠
  • Centigrade 2019/05/01 22:06 # 답글

    저걸로 DSLT를 만들면 되겟네요
  • 로리 2019/05/02 15:02 #

    DSLT로 망한 T_T
  • ㅇㅇ 2019/05/07 12:10 # 삭제 답글

    삼성 갤럭시 시리즈들 빨리 4K 해줬으면 좋겠네요.
  • 로리 2019/05/07 14:50 #

    전 효용성 면에서 그리 효과가 없어서 좀 부정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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