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정말로 8K 관련은 보급만 남았긴 했네요. A/V 이야기

NHK“立体テレビ”が高画質化。8Kワイヤレスカメラや薄さ1mmの88型有機EL (와치 임프레스)

밑의 VVC 관련 기사에서 나온 NHK 기술연구소 행사건을 보는데, 정말 이제 남은 것은 그 놈의 8K TV를 언제 보급하는가? 정도인거 같습니다. 이번 시연에서 8K 120P 의 풀스펙 방송 시연장비들이 다 나오고 라이브 방송 시연 관련이 다 나오고 있네요.



IP전송장치로 저지연으로 빠르게 영상압축을 행해서 중계차에서 위성이나 공중파로 방송 영상을 보내는 장비 입니다. 이미 1U랙으로 8K120P 풀스펙을 지원하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몇년 전에 8K60P 만으도로 거대란 랙마운트에 다 차이었던 부호화 장비를 생각하면 정말로 격세지감을 느끼게 됩니다.



당연하지만 8K 120P의 방송 편집 장비도 이렇게 완성되어 있습니다. 중계차내에서 바로 편집이 가능한 온라인 편집기라고 하네요.



이건 중계차용이라고 하긴 뭣하지만 한국 LG디스플레이와 NHK 그리고 아스트로 가 합작을 해서 88인치 8K OLED패널으로 8K 120P 풀스펙을 실제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스크린 입니다. 그러니깐 중계차에서 생방 혹은 생방송이 아니더라도 방송을 촬영해서 중계방송을 하고 그걸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체제가 이미 다 완성이 되었다는 것이죠.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8K 방송 체계가 돌아간다는 것이 이미 헛소리가 아니라는 것이죠. 이 부분들은 잘 되었으면 합니다.

덧글

  • 자유로운 2019/06/02 20:15 # 답글

    저런거 보면 참 일본이 대단하긴 대단하다 싶습니다.
  • 로리 2019/06/02 20:21 #

    진자 대단하긴 하죠. 문제는 소비시장이 저걸 보고 지갑을 열어주는가 문제이지만요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9/06/02 20:19 # 답글

    문젠 보급이 문제죠 지금 4k로 싹다 깔린 상황에 8 k로 바꿀 사람이 몇이나 있을련지..... 참고로 저희집은 아직도 FHD입니다... 8k는.아직도 요원한 얘기, 거기다가 가격이 제일 문제죠 대체 얼마여야 할지 감도 안잡히는데다 8k 컨텐츠 수준이.... 이래저래 문제군요
  • 로리 2019/06/02 20:21 #

    뭐 일단 4K라도 깔려야 하는데... T_T
  • ReiCirculation 2019/06/03 00:15 # 답글

    일본 살지만 아직 TV 없는...ㅠㅠ
    티비 살 돈도 없는 외노자는 그저...ㅎ
  • 로리 2019/06/03 14:58 #

    뭐 현실은 아직도 HD급 TV들이 세상에 엄청나게 굴러다니는..
  • Eraser 2019/06/03 02:24 # 답글

    TV 모니터 보급도 더디지만 이걸 연결해주는 연결규격이 하위호환성에 제약을 받거나 고화질 고주사율 둘 다 지원하는 차기규격으로의 이행이 진행되지 않는 것도 보급을 더디게 만드는 원인으로 부상될 것 같네요.
  • 로리 2019/06/03 14:59 #

    네, HDMI 2.1 표준화가 늦은 것도 참 문제였습니다.
  • 천하귀남 2019/06/03 07:32 # 답글

    추노가 4K촬영한것이 2009년이었는데 아직도 4K보급이 진행중이니...
  • 로리 2019/06/03 14:59 #

    참 어렵죠. 결국 추노야 편집등으로 FHD 드라마겠비만 정말로 4K 원본을 보고 싶긴 합니다.
  • SoC 2019/06/03 10:29 # 삭제 답글

    8k 120fps 장비가 너무 크네요. 삼성 엑시노스 9820은 8k 30fps 인코딩/디코딩 됩니다. 즉, 엑시노스 9820*4 쓰면 8k 120fps 다룰 수 있어요.
  • SoC 2019/06/03 10:30 # 삭제

    https://www.androidauthority.com/samsung-exynos-guide-889039/
    https://wccftech.com/exynos-9820-features-specifications/
    https://www.samsung.com/semiconductor/minisite/exynos/products/mobileprocessor/exynos-9-series-9820/
  • ㅇㅇ 2019/06/03 12:09 # 삭제

    프로 방송용 장비랑 AP에 들어가는 DSP랑 같은 HEVC라도 인코딩 프로파일이나 알고리즘, DSP 처리가 엄청 차이납니다... 같은 비트레이트라도 품질 하늘과 땅 차이에요/ 인방인들 야방 VP9가 지상파 MPEG2 방송보다 왜 퀄리티 훨씬 떨어지겠어요.
  • ㅇㅇ 2019/06/03 12:10 # 삭제

    저런 방송용 장비들은 메타 데이터 생성, 타이밍, 분배 및 송출까지 다 하는 장비라 AP랑 비교할수가 없어요...
  • 로리 2019/06/03 15:00 #

    ㅇㅇ님 말씀대로 정밀도에서 비교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또 그렇게 만들 수가 있다고 해도 어차피 중계장비들이 들어가는 곳을 생각하면 1U랙마운트에 넣어서 집어 넣으면 되는 거죠
  • SoC 2019/06/03 15:25 # 삭제

    인코더 보다는 카메라 차이가 큰 듯 한데요. 유튜브 vp9 인코더는 그리 좋지 않지만, 화질 좋은 영상 많습니다.
    혹시 저런 장비는 ASIC이 아니라 DSP나 FPGA를 쓰나요?
  • 로리 2019/06/03 15:26 #

    들어가는 기기는 캐바캐죠. 장치 많이 쓴다고 하면 ASIC 주문하는 거고 많이 안 쓰면 FPGA 같은거 쓰는 거고..
  • SoC 2019/06/03 15:41 # 삭제

    크기 줄일 수 있으면, 굳이 따로 랙크기로 만들 필요 없습니다.
  • 로리 2019/06/03 15:44 #

    방송 중계차 내부에 들어갈 것이라서 랙마운트로 만드는게 좋습니다. 기존 중계차들이 안에 랙마운트 해서 모니터도 널고 각종 장비 넣고 있는데 이걸 랙마운트로 만들어야죠
  • ㅇㅇ 2019/06/03 16:05 # 삭제

    또 지엽적인 걸로 꼬투리 잡으시네... 아니 VP9든 HEVC든 같은 디코더로 풀수 있어도 차이 많이 난다니까요? 애초에 AP 프로세서에 붙어 있는 DSP는 quantizer block size 부터 고정되어 있는데 무슨... 이산 코딩을 하는지 안하는지 디코딩 표준만 있을 뿐 AP에 있는 간단한 DSP랑 프로용 방송장비에 들어가 있는 ASIC/FPGA IP에서 사용하는 디코더랑 품질이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같은 2/3" 쓰는 방송국 카메라들도 2000년대 초반이랑 요즘 최신장비로 송출하는 거랑 품질 차이가 확 나는데... MPEG2인데도 이런데 더 복잡한 인코딩 옵션을 제공하는 AVC/VP9나 HEVC는 더 하죠.
  • ㅇㅇ 2019/06/03 16:06 # 삭제

    DSP는 Digital singal processing의 약자지 그걸 ASIC으로 처리하든 FPGA로 처리하든 x86으로 처리하든 무슨 상관인가요? 기본적인 용어 이해도 안되시는구만
  • SoC 2019/06/03 18:07 # 삭제

    모바일 AP와 방송용 장비는 HEVC/VP9 디코더 화질이 엄청나게 다르다고요? 그렇다면 몇천만원짜리 TV는 모바일 AP보다 좋은 디코더가 들어가나요?
    동영상 규격만 지키면, 디코더는 모두 같은 결과가 나와야 합니다. 화질이 나쁘면, 규격을 못 지키는 겁니다.
  • SoC 2019/06/03 18:10 # 삭제

    같은 동영상 작업이라도, ASIC (전력, 크기)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동영상 코덱 효율은 ASIC > FPGA > GPGPU > CPU 정도 되지요. 그래서 제온으로도 버벅이는 8k 동영상을 모바일 AP 내장 ASIC이 가볍게 다루는 거고요.
  • 로리 2019/06/03 18:14 #

    SoC > 컨슈머... TV와 모바일간 비교하고 저런 방송용 장비하고는 완전히 다르다고 봅니다만....
  • ㅇㅇ 2019/06/04 13:59 # 삭제

    디코더랑 인코더랑 구분 못하시네요 ㅎㅎ... 말을 아끼겠습니다. 궁금하시면 HEVC 명세서나 한 번 보고 오세요.
  • ㅇㅇ 2019/06/04 14:02 # 삭제

    같은 Decoder로 풀 수 있으니까 AVC, HEVC 등이 표준이 되는 것이고, 원본 RAW 신호를 손실압축 (Encode) 하는 것은 연산 옵션에 따라 수천배의 연산량이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AP등에 들어가는 AP등은 제일 간단한 fixed block size와 quantizer를 사용하고, FPGA나 ASIC을 쓰는 프로용 장비들은 Arithmetic coding을 이용한 fully CAVLC, multi block-size, recursive processing등 각 회사의 노하우에 따라서 품질 차이가 많이 나거든요...
  • ㅇㅇ 2019/06/04 14:06 # 삭제

    그리고 IDM에서 일하는 현업 반도체 리서치 엔지니어니까 굳이 func spec에 따른 효율 같은거 안 읊어주셔도 됩니다...ㅋㅋㅋㅋㅋㅋ AP에 들어가는 DSP IP 명세 같은거 보신적 있으세요? 비전문가가 인코딩 품질 차이가 없다니... 당장 인코딩 커뮤니티에서 QS/CUDA/x264 동일 비트에서 품질 비교하는 벤치 올리고 토론하고 있는데... 이래서 무지가 위험한거
  • ㅇㅇ 2019/06/04 14:10 # 삭제

    그리고 굳이 말해줘야 되나 싶긴 하지만 AP 같은데 들어가는 DSP IP랑 TV나 전문 장비에 들어가는 DSP IP는 심지어 디코딩 품질도 차이가 납니다. 인코딩처럼 그 차이가 결정적이지 않아서 그렇지. 손실된 신호를 444 RGB 신호로 복호하는데 어떻게 보간(interpolation) 하느냐 등...
  • SoC 2019/06/04 19:52 # 삭제

    VP9든 HEVC든 같은 디코더로 풀수 있어도 차이 많이 난다니까요?
    //
    디코더 화질 차이가 크다는 걸 인정 못 한다고 했지요. 디코더 화질 차이가 그렇게 크면, 디코더 자랑이 많이 보여야 합니다. GPGPU 디코더를 만들거나, 수천만원 TV는 디코더 좋다고 자랑해야 합니다.
    인코더 화질 다르다는 거 반대한 적 없습니다. 인코더는 당연히 옵션에 따라 화질과 부하가 엄청나게 다르지요.
  • SoC 2019/06/04 20:10 # 삭제

    BDP 모두 디코더 출력은 같고, 색공간 변환에 문제가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그런데 변환 오차도 겨우 1이라, 눈으로 봐서 구별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이를 보면, 디코더 품질은 모두 같습니다.

    http://www.realhd.co.kr/xe/realhd/27386
    http://www.realhd.co.kr/xe/realhd/28450
  • 로리 2019/06/04 20:16 #

    SoC > 그런데 저건 컬러 하나만 체크 하는 것이고 실제 블록 노이즈라던가 그런 부분 나오지 않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제가 올린 본문의 NHK 장비 자체가 이미 인코딩 장비인데... 지협적인 이야기만으로 말하는거 자체가 좀...
  • ㅇㅇ 2019/06/05 15:47 # 삭제

    로리님 말대로 인코딩 장비 이야기 하고 있었죠 (2)

    저런 marco block으로 색재현 하는건 당연히 오차가 없죠... 블록 사이즈가 수백에다가 color space mapping이야 matrix 연산 한번 하면 나오는건데요. 이거 구현 못하면 표준 명세도 못 읽는건데 사업을 접어야지. anti de-blocking, anti-aliasing, de noise 같은 후처리가 들어가고 거기서 차이가 나게 되어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처리인 LAV 같은 것 만 건드려봐도 알텐데

    그리고 디코더 자랑합니다. TV 브랜드들 맨날 자랑하는게 디블럭, 디노이즈 같은 영상처리나 모션 보간 성능, SDR/협색역 신호 광색역 처리하고 하는거 이야기 하는건데요? TV 팸플릿도 못보셨나
  • ㅇㅇ 2019/06/05 15:49 # 삭제

    코덱 설계의 95%가 모션성능과 PSNR 낮은 시스템에서 효과적으로 압축하는 걸 다루죠. 테스트 패턴에서 색 재생 제대로 하는건 아무런 엣지가 안됩니다.
  • 로리 2019/06/05 16:13 #

    ㅇㅇ > 그런데 정말 예전 미쓰비시하고 장비 만들때 보면 정말로 대단하네요

    http://roricon.egloos.com/3951361

    진짜 저렇게 한방으로 줄일 수가 있다니..
  • ㅇㅇ 2019/06/05 16:58 # 삭제

    2013년이면 4K 처리용 FPGA IP는 나오기 전이니까 16개로 공간분할해서 처리한 것 같습니다... 요즘은 4K 상용 IP는 있고 NHK 정도면 직접 개발이 가능하거나 ASIC을 찍어냈던가 했겠지요 ㅎㅎ
  • 쥬나 2019/06/03 10:33 # 답글

    시청거리와 화면높이가 비슷한 시대에부동산과 인테리어 - 거실의 구조가 가장 큰 적인데 가전회사들이 싸워이길수 있을까...
  • 로리 2019/06/03 15:01 #

    참 그게 어렵죠

    유럽지역하고 일본에서 지속적으로 30인치대 OLED TV 요구를 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 SoC 2019/06/03 15:44 # 삭제

    유럽과 일본 요구가 그리 크지 않은가 봅니다. 그 큰 시장에서 강력한 수요가 있으면, 벌써 물건이 나왔을 겁니다. 집이 작아도 큰 TV 충분히 넣을 수 있어요. 비즈니스 호텔 1인실에 65" TV를 넣어두는 세상입니다. TV 보는 거리는 2m 밖에 안 되는데도요.
  • 로리 2019/06/03 15:45 #

    작은 TV 내놓으면 싼 작은 TV가 55인치 이상 수요 잡아먹을 수 있으니까요 매우 조심해야죠.
  • 뇌빠는사람 2019/06/03 10:36 # 답글

    으아 저 디스플레이 얼마 정도 하려나
  • 로리 2019/06/03 15:01 #

    일단 88인치 8K OLED TV 는 5000만원대라는 기사가 떴긴 했습니다.
  • ㅇㅇ 2019/06/03 12:07 # 삭제 답글

    이야 서버랙 하나 먹던 장비들이 1U 랙 하나로 들어갔네요... 뭐 AP안에 들어가는 DSP 칩셋만으로도 4K@60p 하는 시대이니 엄청 놀라운건 아니지만서도...
  • 로리 2019/06/03 15:01 #

    네 계속 줄긴 합니다. ^^
  • rgc83 2019/06/04 03:32 # 답글

    (1) 8K는 TV나 모바일이나 PC 같은 쪽보다는 오히려 VR에 더 적합한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TV 쪽에선 4K로도 충분하단 얘기가 많고, 모바일이나 PC 쪽에선 그 4K조차도 무용론에 시달리고 있으니까요.
    결국 8K가 포텐셜을 발휘하려면 VR 같은 분야가 아니고서는 무리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 쪽은 되려 8K로도 성능부족이란 얘기가 나오는 분야니까요.

    그러고 보니 AR 쪽은 고해상도에 대한 요구가 어느 정도인 지 궁금하네요. VR 쪽은 상업적으로 무리이기 이전에 우선 기술적으로도 지금 기술 수준으론 너무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지 않나 싶을 정도로 고해상도에 대한 요구가 강한 편인데, AR은 어떤 지 잘 모르겠네요. AR도 해상도가 4K나 FHD 정도는 되어야 실용적으로 쓸 만하다고 쳐 주는 그런 상황인가요?

    (2) 사실 일반 소비자 입장에선 8K TV는 커녕 4K TV도 부담스러운 상황이고, 모바일도 아직 FHD에 머물러 있고 PC도 왠만해서는 기본 해상도를 FHD로 놓고 쓰는 게 보통이다 보니 8K가 여러모로 먼 나라 이야기처럼 들리긴 합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는 사무용 저가형 PC를 사서 굴리고 있는 지라 OS 기본 해상도는 FHD로 놓고서 쓰지만 게임은 그러질 못 해서 아예 풀스크린 모드로는 실행을 하질 못 하고 있습니다. 사양 낮은 PC라서 주로 고전 게임이나 인디 게임을 돌리는데, 이쪽의 경우에는 애초에 FHD도 제대로 지원을 못 하는 게임들이다 보니 윈도우 모드 사용이 강제되더군요.

    한술 더 떠서 거실 TV는 LCD도 아니고 4:3 비율의 CRT라서 FHD로 나오는 요즘 방송들을 제대로 못 보고 있고요(...).
  • 로리 2019/06/04 20:06 #

    (1) 실제 그렇긴 한데 VR 계열이 참 재대로 된 뭘 보여준 적이 없어서 소용이 없죠. T_T AR도 당연히 해상도가 높을 수록 실제와 AR간의 차이가 줄어드니 중요한 지점입니다. 다만 AR은 너무 해상도에 몰입할 필요는 없긴 하죠.

    (2) 저야 4K 모니터 쓰고 있지만 참 여기 맞는 컨텐츠가 참 없죠
  • 은가누 2019/09/30 21:52 # 삭제 답글

    세계 최고의 방송기술 연구소인 NHK가 삼성과 일본 TV업체(소니 파나소닉등)들을 제치고 LG의 8K oled tv를 사용한게 인상적이었습니다.
    LG OLED 8k tv를 세계 최고의 TV로 인정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 로리 2019/09/30 22:02 #

    그냥 일본에 이제 패널 만드는 업체가 없으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