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Project Scarlett .. 차세대 엑스박스 발표. 게임 이야기



차세대 엑스박스인 프로젝트 스칼렛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냥 내년 연말 홀리데이 시즌에 내놓는다 말고는 큰 발표는 없었습니다만, 일단 대략의 콘솔에 대한 개요는 나왔습니다. 그리고 파트너 회사에게도 어느 정도 정보가 나왔습니다.

AMD Powers Microsoft Project Scarlett (AMD 블로그)

AMD and Microsoft have co-designed and co-engineered a custom, high performance AMD SoC to power Project Scarlett to deliver an incredible gaming experience, including the next-generation of performance, graphics, lighting, visuals, and audio immersion. This processor builds upon the significant innovation of the AMD Ryzen™ "Zen 2" CPU core and a "Navi" GPU based on next-generation Radeon™ RDNA gaming architecture including hardware-accelerated raytracing.


AMD의 발표에 따르면 ZEN2 CPU를 쓰며, 나비 기반으로 RDNA 아키텍쳐를 지닌 레이트레이징 지원의 SoC를 제공 했다고 합니다. 이건 모두 예상했던 부분이라 큰 변경점이라고 할 수는 없긴 합니다.



위의 스칼렛 발표 영상을 보면 나오는 것들이 있습니다. 위의 ZEN2와 나비 기반은 AMD에게 SoC 제작을 한 이상 모두 알고 있었던 사양일 것 입니다. 여기서 얼마나 컨스텀을 하는가는 콘솔 제조사의 요청일텐데 PS5와 크게 차이가 날까? 생각을 합니다. 몇몇 루머에 따르면 PS5는 하위호환성 확보를 위해서 GCN+RDNA의 하이브리드 구조이지만 XBOX 는 이미 지금까지 저런 아키텍쳐가 달라도 하위호환성을 위한 MS의 노력으로 그럴 필요가 없어져서 완전한 RDNA를 사용한다 같은 이야기도 있지만... 전 그런 부분에는 조금 부정적 입니다.

8K 120fp를 지원하는 콘솔이 된다고 하는데.. 이건 그냥 HDMI 2.1을 사용한다이지 실제 해당 해상도를 사용하는 게임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VRR(Variable Refresh Rate)이 지원하기 때문에 수직동기화 고민 없이 그냥 프레임 레이트들을 나오는데로 해버리면 되기 때문에 몇몇 게임에 대해서는 60fp 이상 프레임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때문에 차기를 고민해서 XBOX ONE X에서 FHD 120Hz 출력 지원도 했었고 말이죠.

메모리는 GDDR6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아직 용량은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결국 24GB가 유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대 32GB도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하지만 역시 비용 생각하면 어렵겠죠. 소니쪽도 24GB 이야기가 나왔는데 이쪽은 HBM과 GDDR6 하이브리드를 쓴다는 이야기도 있고 한데 어찌 될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메모리 쪽은 그걸 복잡하게 (싸게) 했다가 완전히 엑박 사업을 망쳐버린 XBOX ONE 의 사례가 있다보니 MS입장에서 단순하게 파워풀하게 만들자로 될 듯 합니다.

SSD의 이야기와 가상메모리 이야기가 나오는데, 고속 SSD를 이용한 캐시 같은 것을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HDD보다 40배가 빨라서 로딩이 거의 없다니 하는데, 소니 PS5 처럼 SSD와 고속처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꽤나 실제 동작이 궁금해집니다.

MS의 위의 영상에서는 XBOX ONE X의 4배 라는 엄청난 처리능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라고 하지만 이건 일반적인 소비자 가격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목표라서 이 말이 신기합니다. XBX 의 처리 능력은 6테라 프롭스로 이걸 단순 산술적인 성능으로만 치면 24테라 프롭이라는 성능이 나오는데, 이건 내년에 나온다는 걸 감안해도 수치가 말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12테라 플롭 정도의 2배 성능이 최선일 것 입니다.

뭐 저건 8K 되니 4K가 4개다!!! 드립을 치거나 120fp 게임 한둘이 나오면 30fp 4배가 혹은 CPU인 ZEN2 가 재규어 성능의 4배다 드립을 치지 않을까 합니다.

어찌되었건 내년 연말에 콘솔이 기대가 됩니다. 물론 한국은 내후년 봄이나 나오려나요?


덧글

  • RuBisCO 2019/06/10 16:49 # 답글

    반정밀도 쓰루풋을 동원해서 24 테라플롭스라고 우기면 됩니다...??
  • 로리 2019/06/10 16:50 #

    ?!?!?!?

    그 방법이 있군요!!!!
  • RuBisCO 2019/06/10 17:05 #

    사실 황가가 파스칼 세대 들어서면서 쓴 수법이긴 한데, 게임들이 FP16 활용에 무게를 두게 되면 아주 틀린 소리는 아니게 되기는 합니다.
  • fp16 2019/06/10 17:50 # 삭제

    fp16은 있으니 쓰는 거지, 게임을 위해 만드는 건 아닙니다. 요즘 fp16 뜨는 건, 인공신경망 학습 때문이고요.
    GPU 역사를 보면, 처음 dx8 시절엔 int8 이었습니다. 그리고 dx9는 fp24가 표준 이었고요. dx9 시절 라데온은 fp24 전용, 지포스는 fp16/32 이었습니다. 그리고 dx10은 fp32가 되었고, gpu는 fp32로 통일 되었습니다. fp16이 다시 나온 건, GPU가 인공신경망 연산장치로 인기를 끌면서 입니다.
  • fp16 2019/06/10 17:52 # 삭제

    dx9 시절 지포스는 fp16/32 겸용이었는데, dx10은 fp32 전용이 되고 지포스도 따라갔습니다. 분명히 fp16이 충분한 부분도 있고, dx9 지포스에서 이를 써서 속도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fp32 전용으로 만들어 fp32 성능 올리는 게 나으니, 전용으로 바뀐 겁니다.
  • fp16 2019/06/10 17:53 # 삭제

    그래서 저는 콘솔은 아예 fp32 전용으로 만들기를 바랍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