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사실 이런 공급 다변화는 당연한 수순이긴 하죠. IT 이야기

삼성디스플레이, 11년 日 독점 '섀도마스크' 국산화 속도 (전자신문)

OLED패널 파인메탈마스크(FMM)로도 불리는 섀도마스크는 대일본프린팅에 삼성이 독점 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2017년에 QHD 섀도마스크 독점은 풀렸습니다만, 좋은 기술과 보안을 유지해준 일본 부품 업체를 딱히 삼성이 버릴 이유도 없어서 관계는 지금도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무역보복이라는 황당한 일이 벌어진 이상 언제든 일본 부품 업체와도 관계가 틀어질 수 있다는 것이고 겸사겸사 국내 중소기업들과 섀도마스크 개발을 시작했는가 봅니다.

웨이브일렉트로닉스를 비롯해 필옵틱스, 티지오테크 등이 삼성디스플레이와 협업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런 기술 개발은 매우 보수적인데 이런 일이 있을 수가 있군요.


SK, 고순도 불화수소 국산화 착수…'脫일본' 소재 본격화 (전사신문)

이 기사도 그런 이야기 입니다. 바로 SK그룹 산하의 특수 가스 제조업체인 SK 머티리얼즈가 고순도 불산을 국산화 하는 일을 한다는 기사 입니다. 생각하면 SK가 하이닉스를 인수하고 나서 후에 OCI머티리얼즈를 인수했는데 반도체용 특수가스를 자사에 쓰지 않는 것이 이상한 일이었죠. 물론 위에서 삼성 기사처럼 이 바닥이 참으로 보수적이기 떄문에 느릿느릿하게 진행될 일이 빨라지는 듯 합니다.

이런 일본의 부당한 압박이 아니었다고 해도 결국 여러 산업들의 국산화나 계열화 혹은 이중 삼중의 부품공급망을 만드는 것은 당연한 수준인데 이 것이 빨라진다는 느낌 이네요. 모두 잘 되었으면 합니다.

덧글

  • 포스21 2019/07/26 08:43 # 답글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을 하고 있군요
  • 로리 2019/07/27 08:10 #

    뭐 그렇죠
  • 무지개빛 미카 2019/07/26 08:50 # 답글

    11년 동안 독점공급.... 와, 이걸보면 진짜 일본 아배 총리 이하 일본 극우집단과 집권세력이 얼마나 머리가 돌았는지 납득 가네요. 10년이상 독점으로 꿀 빨던 고정 판매상권을 자기 손으로 망가뜨린다?????
  • 살을주고뼈를얻음 2019/07/26 20:11 # 삭제

    한국 피해가 훨씬 크니까요. 한국 정부는 일본 피해가 훨씬 크다고 말하지만, 실제 행동은 달라요. 일본은 계속가도 관계 없다는 태도인데요. 한국은 일본에 말해도 안 통하니, 미국이나 WTO까지 끌어들이려 합니다. 한국 행동이 훨씬 다급해 보입니다.
  • 로리 2019/07/27 08:11 #

    무지개빛 미카 > 마지막 일본의 비교우위니까요

    살을주고뼈를얻음 > 국제사회 분업 문제이고 이걸 망가뜨리러 하는 부분이니 국제 여론전으로 나가는건 당연한 문제입니다.
  • 123456 2019/07/27 09:24 # 삭제

    살을주고뼈를얻음 > '한국 정부는 일본 피해가 훨씬 크다고 말하지만'
    한국 정부는 일본도 피해 안보는 것 아니다라고 했지 일본 피해가 훨씬 크다고 한적이 있음?
    아무리 크게 해석해도 '나만죽는 게 아니라 같이 준는 거다 씨밤바야'정도 뉘양스지.
    뇌피셜 망상아니면 출처 제시해보던가??

    로리> 살을주고뼈를얻음 같은 어그로 일일이 상대하지 말고 무시하세요.
  • 2019/07/26 17:29 # 삭제 답글

    시장에선 이렇게 대응하는거군요.

    진짜 일본의 경제보복은 이해 안되는 거네요.
    한대 때리면 그냥 알아서 꿇을거라고 생각하는건가..
    오히려 반일감정만 조장하고 무슨 생각인건지..
  • 살을주고뼈를얻음 2019/07/26 20:12 # 삭제

    한국 피해가 훨씬 크니까요. 미국은 중국이 바로 꿇을 거라고 생각해서 때리나요?
  • 로리 2019/07/27 08:13 #

    그 > 이상하죠

    살을주고뼈를얻음 > 그렇게 단순한 무역수지로 말할 부분은 아닙니다.
  • ㅇㅇ 2019/07/26 18:56 # 삭제 답글

    뭐 제 경력이 길진 않은데… 캐미컬쪽은 한국 대기업들이 먹튀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개발 여력 자체가 사라져버렸고 일본이 판매하는걸 로트 단위로 업어와 분석하고 고대로 배끼는 업체만 살아남는 판이 고착화된지 꽤 오래됐습니다. 개발 전문 캐미컬에서 좋은 말 나오는 경우는 정말정말 운 좋은경우고 극소수에 문 안닫으면 다행인 수준…

    판로가 한국밖에 없는 이상 자급률이 나아질수가 없는 이유입니다. 일본도 한국 상대로 가격협상력을 유지하는게 가능했던건 한국이 많이 사간다지만 한국 말고도 팔데가 있었기 때문이고 이러한 영업망은 하루아침에 만드는게 아니거든요.
  • ㅇㅇ 2019/07/26 19:00 # 삭제

    덤으로 불산은 순도확보가 쉽진 않지만 이미 한국이 원천기술을 갖고 있는데 라인이 별로 없어서 사오는 경우인데 왜 라인이 없냐하면 삼성이 불산 사고로 지역 생태계를 몇건이나 거하게 말아드시고 입닦는 바람에 뭐만 한다고 하면 들고 일어서는 주민들이랑 협상 자체가 불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입장 이해되고 사실 나쁜건 삼성이죠. 이거 해결 안하면 불산 못 만듭니다…

    애초에 중국산도 많은 시점에서(거의 중국/일본 반반) 일본의 불산 생산 기술력이 좋아서 일본산 불산가스를 쓴게 아님을 알 수 있는데 말이죠.
  • 살을주고뼈를얻음 2019/07/26 20:14 # 삭제

    한국에서도 만들 수는 있는데, 일제보다 훨씬 비싸서 경쟁력이 없다는 말도 있네요. 하긴 중국도 도요타 캠리같은 차를 만들 순 있겠지요. 캠리만큼 싸게 못 만들어서 문제지요.
  • 살을주고뼈를얻음 2019/07/27 07:55 # 삭제

    요즘 삼성은 비메모리 반도체에 2030까지 133조원 박아서, 세계 짱 먹겠답니다. 그런데 일본이 겨우 몇 조 손해로 이걸 훼방 놓으면, 충분히 남는 장사입니다.
  • 살을주고뼈를얻음 2019/07/27 08:03 # 삭제

  • 로리 2019/07/27 08:14 #

    ㅇㅇ > 역시 자급율은 문제군요 뭐 그래도 SK처럼 자사에서 해결이라면 꽤 가능성이 있지 않는가 생각도 듭니다.
  • 2019/07/26 22:25 # 삭제 답글

    현직에 4년차지만 살을주고 뼈를 얻음 이분은 정신병이 있는것 같은데

    대형 고객을 버리고 다른 곳을 영업망을 뚫는게 쉬웠으면 개나소나 했겠죠

    갑을 관계의 태생적인 한계를 전혀 모르시네

    삼성 정도면 일본 부품업계 30% 를 아작낼수 있는 수준의 구매력인데요
  • 살을주고뼈를얻음 2019/07/27 07:45 # 삭제

    제가 언제 일본 업체에게 다른 팔 곳이 있다고 했나요? 원래 무역 제재는 자기도 피해 보면서 하는 겁니다. 자기보다 상대 피해가 큰 품목을 골라서 때리는 거지요. 미국이 중국산에 관세 때리니, 미국도 물가가 오르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일본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본은 원료 몇조원 못 팔지만, 한국은 수십조 날아갑니다.
    더구나 10nm 이하 감광액은 일본만 만듭니다. 이거 없으면, 요즘 삼성이 수십조 꼴아박은 파운드리 사업 망합니다. 일본은 겨우 몇 조 손해봐서 삼성 수십조 날리게 하면, 할만 하지요.
  • 살을주고뼈를얻음 2019/07/27 07:53 # 삭제

    일본 업체 몇 조 날리는 거야, 일본 정부가 메워주면 됩니다. 그런데 삼성이 수십조 날리면, 한국 정부가 메워줄 수 있나요?
  • 살을주고뼈를얻음 2019/07/27 07:56 # 삭제

    요즘 삼성은 비메모리 반도체에 2030까지 133조원 박아서, 세계 짱 먹겠답니다. 그런데 일본이 겨우 몇 조 손해로 이걸 훼방 놓으면, 충분히 남는 장사입니다.
  • 살을주고뼈를얻음 2019/07/27 07:59 # 삭제

    한국에 못 판 물량 일부는 다른 나라에 팔 수 있습니다. 한국 공장이 멈추면, 물량 때우려고 다른 나라 공장이 더 바빠질 겁니다. 그러면 일제 원료도 더 사게 됩니다. 그러니, 한국에 못 팔게 된 물량 전체를 손해보는 건 아닙니다.
  • 로리 2019/07/27 08:18 #

    흠 > 양쪽 모두 복잡한 문제죠


    살을주고뼈를얻음 > 그렇게 단순하게 말할 순 없습니다. 특히 최신 반도체 원료나 체계는 정말 특정 분야에 딱 맞춤이라 결국 한국 안 팔고 딴데 팔면 된다 그렇게 쉽게 되지 않습니다. 한국에 공장 멈추면 물량 때울려고 딴데 팔면 된다 하지만 실상 메모리만 따지면 어차피 한국 말고 그만한 물량을 소화할 업체가 없으니까요. 회사 규모 문제도 있고요.
  • 123456 2019/07/27 09:29 # 삭제

    '일본 업체 몇 조 날리는 거야, 일본 정부가 메워주면 됩니다.'

    댓글 수준이 되야 반박을 하지 ㅋㅋㅋ 꼬꼬마가 잘 논다 ㅋㅋ
  • 2019/07/26 22:29 # 삭제 답글

    요즘 일본이 무역업으로 버틸수 있는 근간은 중국인데 중국 시장은 불안하고

    미국시장에서는 매년 감소세에 유럽에선 아예 철수 준비중이죠

    어제 야후재팬에 닛산 영업이익 90%, 미츠비시 자동차 영업이익 86% 하락이라는 기사를 봤는데

    혼다도 이륜 자동차 영업이익은 1.3~4 % 밖에 안되는 현실인데 자본주의에서 최초로 혼자 망하는 경우를

    볼수 있으려나요
  • 살을주고뼈를얻음 2019/07/27 07:48 # 삭제

    일본이 그렇게 자기만 손해보는 멍청한 짓을 하는데, 왜 한국 정부는 제재 풀려고 바쁜가요? 그냥 놔두면 일본만 망하는데요.
  • 로리 2019/07/27 08:19 #

    흠 > 뭐 그렇게 단순하진 않습니다.

    살을주고뼈를얻음 > 당연히 압박이 있으면 풀려고 하죠. 다만 일본의 멍청한 짓이 아니라는건 아니죠
  • 살을주고뼈를얻음 2019/07/27 08:05 # 삭제 답글

    자꾸 엉뚱한 얘기 해서 죄송합니다. 주제로 돌아와서.

    "섀도 마스크" 라고 해서, CRT에나 쓰던 물건이 올레드에도 들어가나 했습니다. 그런데
    "섀도마스크는 종이보다 얇은 인바 소재 금속이다.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미세한 구멍이 수없이 뚫려있다. 고온 증착기에서 기화시킨 유기물이 섀도마스크를 통과해 기판에 달라붙어 화소를 형성하게 된다. 섀도마스크 두께, 형성된 구멍의 각도 등이 모두 화소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라네요. 완제품이 아니라 공장에서 쓰는 거군요.
  • 로리 2019/07/27 08:22 #

    oled 어찌 만드는지 생각하면 마스크 공정이죠
  • rgc83 2019/07/27 19:49 # 답글

    일본의 지금 행보는 경제적 타격을 주는 것보다는 정치사회적 영향을 주는 쪽을 좀 더 노리고 있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한국은 (전작권 문제 같은 비슷한 문제가 있긴 해도) 일단 평화헌법도 없고 하니까 그냥 한국 국내의 반일감정을 극단화시키는 정도면 외부의 적을 만들어 내부를 결속시키는 데에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고, 실제로 반일감정의 극단적 고양을 통한 내부 결속에 성공을 거두고 있기도 한 상황이지만.
    (예를 들자면 현 정부 지지층 결속이라던가, 해자대 항모전단의 견제를 위한 항모 건조 계획의 시동이라던가, 야당 세력 견제를 위한 합법적 명분의 확보라던가... 적어도 문통과 더민주 입장에선 지금 일본이 난리치는 게 오히려 정치적으로 호재가 되었습니다. 어부지리도 이런 어부지리가 없죠. 이대로라면 적어도 문통은 노통이나 503처럼 물러나진 않을 듯. 잘 하면 2차대전 때의 루스벨트나 처칠이나 스탈린 같은 루트를 탈 지도 모릅니다? 지금 동북아 상황이 독소전이고 일본과 아베가 나치 독일과 히틀러에 해당되는 상황이니까 문통은 아마도 강철의 대원수 루트를 탈 듯 싶기도 하네요. 자한당과 바미당 여러분은 슬슬 굴라그 들어가는 걸 걱정해야 할 지도.)


    일본의 경우에는 평화헌법의 족쇄가 있어 개헌을 통해 이걸 없애는 걸 노리는 중이기도 하니까, 한국 쪽이 가지는 반일감정과 일본 국내의 반한감정 양쪽 모두를 극단화시켜서 양국 간의 충돌 가능성(외교적 충돌은 물론이고 우발적으로 있을 수 있는 군사적 충돌도 포함해서)을 끌어 올리고자 하는 의도를 갖게 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일본 자국 내의 민족주의적 쇼비니즘만이 아니라 상대 국가인 한국의 민족주의적 쇼비니즘까지 끌어오르도록 해서 (전쟁이 일어나기 쉽도록) 서로가 서로에 대해 상호 증오를 갖도록 자극한다는 거죠. 이렇게 하면 외부의 적을 만들어서 내부를 결속시키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부러 도발을 해서 의도적으로 위기 상황을 조성하는 것을 통해 평화헌법 폐지에 필요한 정치적 명분을 보다 높게 쌓을 수도 있을 것이니까요.

    일본 국내의 반한감정을 극대화시켜서 일본인들이 한국을 증오하고 한국과의 전쟁을 원하도록 하고, 더불어 한국의 반일감정도 자극해서 한국인들 역시 일본을 증오하고 일본과의 전쟁을 원하도록 하고, 이렇게 전쟁에 대한 국민적인 지지 여론이나 우발적 군사충돌의 발발 가능성을 높이고 전쟁이 벌어질 수 있을 정치적 가능성을 '정말로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보일 만한 레벨'로 끌어 올려서 이런 상황을 원동력으로 평화헌법을 폐지한다는 것이겠죠. 평화헌법 폐지 자체는 실패로 끝난다 해도 일단 한국과의 전쟁이 실제로 벌어지게 된다면 아베 입장에서야 본인에게 이득이 되는 상황이니 더욱 좋을 것이고.

    암튼 이런 계획이 있다 한다면 한국에 대해 경제제재나 외교적 압박으로는 큰 타격을 못 준다 해도,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일본이 이득을 보지 못 하고 손해만 보는 상황이 된다 해도 어차피 일본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상관 없을 겁니다. 경제적 타격 자체가 아니라 보다 큰 목표를 노리고 있다는 것일 테니까... 그쯤 되면 이미 손익계산은 무의미하겠죠. 평화헌법 폐지나 한일전쟁 발발을 유도하는 게 목적이라면 국익에 손해가 가는 것 정도야 감수할 만 할겁니다. 전쟁이 일단 터져 준다면 경제적 차원에서의 이익이나 손해의 문제는 아무래도 상관 없는 이야기가 되니까요. 실질적 국익보다 정치적 목표와 이념적 승리가 우선시되는 동북아 국제정세 속에서는 나라가 파산한다 해도 전쟁에서 이기기만 하면 장땡이니까 말입니다.


    뭐 어찌 되었든 일단 지금으로는 문통도 그렇고 아베도 그러고 둘 다 자국 국내 여론을 본인들의 의도대로 통제하는 데에는 성공하는 모양새네요.

    아베의 경우에는 선거 결과가 그리 되어서 평화헌법 폐지는 물건너 갔지만, 그래도 지금의 정책을 계속 유지해서 한국이 먼저 일본에게 선빵을 때리도록 유도한다면 굳이 힘들게 평화헌법 폐지를 당장 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어차피 한국과의 전쟁 자체는 합법적으로 할 수 있게 되니까 아무래도 상관 없겠죠. 평화헌법은 일본이 선빵 때리는 걸 금하고 있는 거지 자국 방어를 위한 반격을 금하는 건 아니고, 저런 상황에선 일본 국내에서도 전쟁 자체에 대한 유의미한 반대는 없을 것이니까요. 자국이 공격을 받았는데 전쟁에 반대할 사람은 없겠죠.

    우리네 문통 입장에서도 일본과의 전쟁을 실제로 하고자 한다면 좀 많이 부담스럽긴 하겠지만 아무튼 지금의 상황을 이용해서 국내 상황을 입맛대로 컨트롤할 수 있는 이상 지금 상황이 무조건 껄끄럽기만 한 건 아닐 수도 있겠고요. 이 기세를 몰아 하고 싶은 대로 국정운영을 할 수 있는 가능성까지 열리게 되었는데 껄끄러울 게 있을까 싶긴 합니다.
    (게다가 상대 국가는 기회만 있으면 우리를 침략할 것이니 상대 국가는 장기적으로 보면 배제해야만 하는 국가이고 더 나아가서는 선수방어를 위한 예방전쟁 차원에서 완전항복을 할 때까지 계속 패야 하는 국가라는 논리를 전제로 한 극단적 대결주의는 민주화 이전과 민주화 이후를 불문하고 예로부터 한국 정부의 외교정책의 전통이기도 했죠. 딱히 일본이라는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만 쓰는 외교정책도 아니기도 하고. 아 그러고 보니까 이런 외교정책은 딱 이스라엘의 그거군요? 상대가 완전항복을 하거나 또는 자신들이 멸망할 때까지 섬멸전을 펼쳐야 한다는 논리... 하긴 아군이 미국 외에는 실질적으로 아무도 없는 상황이 딱 이스라엘 같은 상황이기야 합니다. 미국도 정권 바뀌면 언제 손바닥 뒤집을 지 모르는 판이니 사실 이스라엘보다 더 나쁠 수도 있지만. 이스라엘은 최소한 실질적으론 미국령이기라도 하잖아요?)

    앞서 말한대로 동북아 국제정세에서 중요시되는 건 실질적 국익이 아니라 정치적 목표와 이념적 승리 쪽이기도 하고 말이죠. 나라 곳간이 바닥나느냐 마느냐, 국민이 반갈죽을 당하느냐 마느냐 하는 그런 문제들은 동북아의 가치관에서는 정치적 중요성이 없는 사소한 문제일 겁니다. 애초에 문통도 아베도 그런 건 지금 생각 안 하고 있지 않을까요? 그 둘만이 아니라 이미 한일 양국 국민 전체가 생각이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만. 안 그렇다면 지금 한국 여론이 이 모양인 것도 설명이 안 되고, 또 일본 정부의 외교정책에 대한 일본 국민의 지지도가 그렇게 높은 것도 설명이 안 되겠지요. 이제 다들 전쟁을 원하는 시대인 겁니다. 지금 상황 자체가 동북아판 독소전 순한맛이니 이제 곧 동북아판 독소전 매운맛이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요?
  • 나그네 2019/07/28 18:53 # 삭제

    진짜 정신과 치료 ㅈ좀 열씸히 받고 과대망상은 그 쪽의 이글루에 써라.
  • 로리 2019/07/28 22:49 #

    rgc83 > 너무 과도하게 생각하시는 듯 합니다.
  • ㅇㅇ 2019/08/06 01:56 # 삭제

    진짜 장문 정공들 너무 많네... 미친새끼들이 방구석에서 키신저질 하지말고 방 바닥이나 닦고 설거지나 해서 엄마나 도와 이새끼야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