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디스플레이 QD-OLED 장비사는 국산으로?! 디스플레이 이야기

삼성디스플레이, QD-OLED 신공정에 국산 장비 도입 검토 (전자신문)

현재 삼성 디스플레이의 중소형 OLED 증착 등은 일본 미국 장비로 되어 있습니다. 일본은 증착장비, 무기물 형성 박막봉지 공정은 미국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와 카티바였나 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일본의 수출 제한 문제로 이 참에 이런 장비사들을 다원화 시키자라는 생각을 하는가 봅니다.

뭐, 당장에 기존 OLED 공정이야 바꿀 수 없겠지만, 삼성이 시도하려고 하는 QD-OLED 의 경우에는 어차피 캐논 도키도 카티바도 다 해본 적이 없는 공정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국내 장비사들을 불러서 파일럿 공정을 만들고 하는 것은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재미있는 지점은 여기서 증착장비에 들어갈 업체가 바로 LG디스플레이에 대형 OLED 증착장비를 납품하고 있는 야스 라는 점 입니다.

아무래도 대형 OLED 증착 장비로 여기만한 실적이 있는 곳이 없고, LGD 입장에서도 저런 협력사를 혼자만 먹여 살릴 수는 없으니 삼성이 납품을 해도 기술적인 유출만 없다면야 OLED TV 시장이 넓어지니 괜찮다라는 생각인 듯 합니다. 물론 이건 쉽진 않을 결정일 것입니다. LGD입장에서 LGD 노하우가 삼성 디스플레이로 넘어갈 수 있다는 부분도 있지만, 삼성 디스플레이 입장에서는 LGD로 진행 공정이 넘어갈 수도 있으니까요. 실제 야스가 납품을 성공할지 정말로 궁금합니다.

봉지공정은 원익IPS가한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가 쎄니 쉽지 않을지도 싶습니다. 이런 시도가 잘 되었으면 하네요, 그리고 이런 기사들이 막 나오는 것을 보면 QD-OLED 하긴 하나 봅니다.

덧글

  • 나그네1 2019/08/29 17:58 # 삭제 답글

    이런식으로 한걸음씩 나가는 거겠지오.

    국내기업이 새로 국산화해도 기존 업체의 납품 실적이나 입증된 안정성의 벽을 뚫기 어려워 '경력있는 신입사원'되야하는 판이었는데 그걸 아베가 판갈이를 해주니 아이러니합니다.
  • 로리 2019/08/29 23:27 #

    네 참 재미있는 일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