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다변화는 애플만 하는게 아닙니다. 당연한 이야기.. 디스플레이 이야기

삼성·LG TV에 중화권 LCD가 ‘절반’…QLED에도 대만산 패널 (중앙일보)

뭐 당연한 이야기를 저렇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LCD 특히나 TV 패널은 기술적인 "천장"이 존재하고, 중국 업체들이 10.5세대나 11세대 같은 대형판형 라인을 구축한 이상 이미 경쟁력 우위는 잃어버린지 오래 입니다. 거기다가 당연히 TV제조사는 한국기업이라고 해도 수급 다변화를 합니다.



어차피 패널사에서 패널자체를 받는 것이 아니라 셀단위로 사면서 QD필름이라던가 BLU라던가는 TV제조사가 원하는 회사에서 가져오는 것이고 그런식으로 컨스텀하고 여러 환경을 맞추는 것인데요. 삼성전자만이 아니라 LG 전자도 TV 제조라인이나 모니터 등에 타사 패널 쓰는 것이 어제 오늘 이야기도 아니었고 이런 이유가 있기 때문에 결국 한국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이 OLED건 QD-OLED건 다른 무언가를 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실 중국 디스플레이 회사들 마저도 현재 가격 인하 요소가 커서 투자대비 이윤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보니 잉크젯 OLED 같은 쪽도 보고 있는 것을 보면... 뭐 이 바닥이 싶기도 합니다. 좌우지간 애플만 저런 식으로 부품 수급라인을 다변화하는 것이 아니죠. 좌우지간 차세대 디스플레이는 꼭 가야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그게 안 된다고요?

그럼 정말로 손털고 나올 수 밖에 없는 거죠. 그렇게 안 되길 바랄 뿐입니다.

덧글

  • 콩키스타도르 2019/09/04 22:06 # 답글

    작년 엘지디스플레이 주식의 값어치를 0원이라고, 가치가 없는 주식이라고 패기잇게 말하던 에널리스트 생각나네요.
  • 그랜절 2019/09/05 14:21 # 삭제

    동네 가전 매장 가서, 엘쥐 vs 삼성 TV 화질 비교해보고 다시 말하라고 하지요.
  • 로리 2019/09/05 16:20 #

    콩키스타도르 > 뭐 TV시장 자체가 줄고 있는 부분도 있고 당장 LCD 적자가 커지고 이윤이 박해지고 있다보니.. 완전 부정하기도 애매하죠. 그러니깐 OLED 같은 쪽을 하고 있고 하는 거지만요

    그랜절 > 단순히 그런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 ㅇㅇ 2019/09/23 06:10 # 삭제 답글

    이미 패널제조사라는데서 오는 프리미엄은 사라졌다고 보는게 맞겠죠.. 참 무서운게 우리는 거의 반세기에 걸쳐서 미국, 일본 도움받아가며 여기까지 쌓아놓은건데 중국이 한 15년만에 거의 따라잡는군요.
  • 로리 2019/09/23 13:57 #

    TV패널은 기술 천장이 낮아서...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