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트레이싱으로 현실을 모사하려면 어느 정도 사양이 필요할까? IT 이야기

ソニーの先端技術が集結。8Kや360度音響、次世代ゲーム用レイトレーシングなど (와치 임프레스)

명확한 광원 표현은 실제 현실처럼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때문에 레이 트레이싱은 중요한데, 만약 실제 현실처럼 느껴질 정도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한다면 어느 정도 고사양이 들어갈지 예전부터 궁금했는데.. 어느 정도 단서가 소니의 기술 전시회에서 나왔네요.





위의 사진이 실제 시연장의 사진 두번째 사진이 시연장을 모사한(자동차가 BMW로 바뀌어 있음)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으로 연산되는 그래픽 화면인데.. 4K 30프레임으로 구동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2080Ti 40개 연결... 다만 현장에서는 기기 문제로 30개로 4K 20프레임을 사용했다고 하네요. 기사에 따르면,

「例えば、1ピクセル当たり72光線の軌道(12サンプル×6バウンス)を計算する場合、4K解像度(約830万ピクセル)では、1フレームで約6通りの軌道計算が必要になる。この膨大な計算をリアルタイムに処理し、4K/30フレーム映像を生成するためには40基の並列演算が必要だった」という。


1픽셀당 72 광원의 궤도를 계산하는 경우 4K해상도에서 1프레임에 6가지의 궤도 계산이 필요하다고 하며, 이 때문에 4K 30프레임 영상을 계산하려면 2080Ti 40개가 필요했다고 합니다... 그냥 뭐 엄청나긴 하네요. 이런 것을 볼 수록 정말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이 현실 세계를 보듯 묘사하는 시대가 올 수 있는가? 꽤 궁금하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저런 연산력이 높지 않다면 현재의 레이트레이싱인척 하는 꼼수를 쓰는 것이랑 크게 차이를 두지 못할 수도있으니까요.

좌우지간 저런 기술들이 언제 금방 원칩으로 가능해질지 기대는 됩니다.

덧글

  • PFN 2019/09/20 12:35 # 답글

    옛날옛적에 폴리곤 3천만개면 실제같은 그래픽이 될수 있다던가 그런 드립을 본거 같은데 ㅎㅎ
  • 로리 2019/09/20 12:38 #

    뭐 모델링만 생각했을 시대였으니..말이죠 ^^ 사람들 눈도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보니..
  • PFN 2019/09/20 12:41 #

    앞으로도 점점 커트라인만 높아질 뿐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 로리 2019/09/20 12:42 #

    예전 GC쓴 영화들 정말 당대에서는 극장에서도 우와와 했는데 요즘 다시 보면 허접한것 많고 그런.. 그 때문에 CG말고 미니어쳐나 세트를 써야한다는 몇몇 분들 말도 이해는 좀 되더군요
  • RTX 2019/09/20 15:22 # 삭제 답글

    GPGPU로 돌린 건가요?, 아니면 지포스 내장 RT 하드웨어로 돌린 건가요?
  • 로리 2019/09/20 16:22 #

    그 부분까진 잘 모르겠습니다 ^^
  • RuBisCO 2019/09/20 15:56 # 답글

    두번째장 보면 아시겠지만 저정도 프로세싱 파워가 있어도 노이즈가 지글거리는건 또 어쩔수가 없죠.
    그거까지 감당하려면 으아아아
  • 로리 2019/09/20 16:23 #

    네 그렇긴하죠
  • tinder 2019/09/20 17:03 # 삭제 답글

    예전 한 10년전 시그래프에서 sf사마리안 데모시연하면서 개발진이 5000테라 플롭스이면 현실과 구분 불가능한 화면일거라고 이야기를 해서 앞으로 20년후에 개인용 기기 원칩이나 클라우드로 구현될거로 기대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8k~16k, 120hz~240hz가 기본 해상도일꺼고 12~14비트 컬러, bt.2020 넘어선 차세대 색역으로, 한마디로vr이나 모니터상에서 현실과 구분할 수 없는 화질로 나올거로 예상합니다. 즉 현재 영화상에서 나오는 cg와 같은 품질로 기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97년 ps1 파판7과 내년에 나올 리메이크 파판7의 차이가 한번 더 이뤄지면 나올 변화로 보고 있네요. 콘솔로는 ps8 나올 시기이고요.
  • 로리 2019/09/21 09:55 #

    다만 사람의 눈도 발전하니까요. 그리고 역시 반도체 미세화 장벽 문제도 있고.. 어찌 될진 사실 궁금하긴 합니다.
  • 나인테일 2019/09/21 03:26 # 답글

    진짜로 진짜같은 레이트레이싱이 되려면 지금 먼지 파티클 물리 연산 하듯 광자를 이중슬릿 실험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재현하는 수 밖에 없겠죠.
  • 로리 2019/09/21 09:55 #

    뭐 결국 머신러닝과 AI로 사람의 인지점에 맞춰서 꼼수를 쓰는 형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ㅇㅇ 2019/09/23 05:30 # 삭제 답글

    이 글을 읽고 다시한번 PS5 가격이 궁금해집니다.
  • 시네벤치 2019/09/24 07:20 # 삭제 답글

    시네벤치로 완벽한(?) 화질 레이트레이싱 부하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cpumbram&wr_id=166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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