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CELL과 라라비가 꿈꾸었던 그 미래... IT 이야기



AMD의 쓰레드리퍼 3990X가 공개되었습니다. 64코어와 128 쓰레드를 가지는 이 CPU는 필요한 사람은 소수겠지만 은근히 적절한 발열과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게 아니라 유튜브에서 Linus Tech Tips의 시연에서 너무 엄청나게 나왔더군요. 9:30초경부터 엄청난 일을 하던데 바로 2007년 게임인 크라이시스를 GPU 도움 없이 소프트웨어 랜더링으로만 돌리는 장면이고 이게 나름 작동을 한다는 점 입니다...

사실 이런 매니코어 CPU를 통한 그래픽 가속까지 넘본 것은..



소니의 CELL CPU와...



인텔의 라라비 같은 CPU가 꿈을 꾸어본 제품들 이긴 합니다.

많은 다수의 CPU를 이용해서 복잡한 연산도 행하는 모습 말이죠. 물론 현실은 저런 매니코어 CPU의 설계의 난점이나 GPU 기술의 발전으로 그런 CPU를 만드는 것보다 GPU연산기를 더 발전시키는 것이 효율적인 세상이 되었다는 점이나 그런 이유로 망해버린 것인데.. 다수의 멀티코어 CPU의 조합으로 유연한 소프트웨어 랜더링으로 게임 구동을 한다는 것이 PS3 당시 CELL 때는 헛거라고 생각했는데... 이제야 저렇게 되는 것을 보니 기분이 참 묘합니다.

이제와서 돌아갈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당시에 생각했던 것이 이렇게 되긴 하군요.

덧글

  • 효율 2020/02/11 18:38 # 삭제 답글

    지금도 CPU로 GPU 대신하는 건 뻘짓입니다. 최신 하이엔드 CPU로 렌더링 해 봐야, 13년 전 GPU 정도밖에 안 됩니다. 최신 GPU 쓰면, 성능 수십배 나와요.
  • 로리 2020/02/11 18:43 #

    아 당연하죠 ^^ GPU발전상도 엄청나고요, 그냥 그 당시에 매니코어 CPU형태가 이제보니 되긴 하네 이런 감상입니다.

    https://youtu.be/e4fMpNlJ_LQ?t=353

    그런데 이런거 보니 참 대단하긴 하네요 ^^
  • Eraser 2020/02/11 20:34 # 답글

    크라이시스 이야기 나오니까 세부묘사가 제대로 안되어서 떡져보이는 그래픽이라고 불평이 나왔던 복셀엔진도 좀 손봐줘서 3990x 같은 걸로 실행하면 꽤나 재밌는 결과가 나올 것 같네요.
  • 로리 2020/02/11 20:35 #

    참 너무 일렀던 게임이죠
  • 타마 2020/02/12 08:53 # 답글

    음... 리사 수 갓! 을 한번 외치고 갈 타이밍일까요?
  • 로리 2020/02/12 17:01 #

    그런건 아니고 그냥 다중 멀티코어가 여기까지 왔다 정도 입니다 ^^
  • RuBisCO 2020/02/22 11:55 # 답글

    정확히는 셀브로드밴드병진의 PPE/SPE 이원화 구조는 라라비하고는 전혀 궤가 다른 물건이라 오히려 APU 쪽에 가깝습니다.
  • 로리 2020/02/22 15:26 #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RuBisCO 2020/02/22 18:20 #

    사실 좀 더 엄격하게 이야기하면 APU하고도 다른게 CELL/BE의 PPE/SPE 이원화구조는 과거 콘솔에서 벡터 프로세서가 붙던 구조를 시대 발전에 따라서 좀 더 확장한 쪽에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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