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폭스는 HDR10+ 을 버리고 있습니다. A/V 이야기

20th Century (Fox) seemingly abandoning HDR10+ in favor of Dolby Vision (플랫패널즈 HD)



HDR10+ 는 삼성, 파나소닉, 20세기 폭스가 뭉쳐서 만든 HDR 기술입니다. 동적 HDR기술로 각 영상씬마다 메타데이터를 제공해서 더 좋은 화질을 얻을 수 있는 HDR 체계 입니다. 이 바닥에서 비교대상은 역시 돌비 연구소의 돌비비젼인데 돌비비젼과 달리 라이센스 프리라는 점이 장점이긴 합니다.

문제는 이 HDR10+ 얼라이언스가 삐걱된다는 점입니다. 해당 기사는 20세기 폭스가 디즈니 인수 이후에 HDR10+ 에서 돌비비젼으로 전환중이란 소식 때문입니다. 총몽.. 아니 알리타는 돌비빠(...)인 제임스 카메룬이 돌비비젼을 선택했고 그 뒤부터 나오는 포드 V 페라리등의 타이틀들이 돌비비젼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런 문제 말고도 OLED를 제품을 내는 파나소닉 입장에서 매우 LCD 환경에 맞췄다는 HDR10+ 에 불만이 많고 때문에 자사 TV에 돌비비젼도 채용해버렸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말이죠. 여기서 문제는 삼성입니다. 다른 업체들은 돌비비젼을 지원하던가 하면서 포멧 지원을 여러개 하고 있지만 오직 삼성만이 돌비비젼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상태로 HDR10+ 가 축소되어 버리면 삼성 TV들은 화질 이슈에서 확 멀어지는 일이 될껀데... 참 어떨련지 모르겠습니다.

좌우지간 HDR10+ 가 잘 될지 두고봐야 겠습니다.

덧글

  • ㅅㅂ 2020/04/30 19:22 # 삭제 답글

    근데 퀄컴+삼디 버프로 모바일에서는 돌비보다 메이저하지 않나요?
  • 로리 2020/04/30 19:51 #

    모바일 HDR 영상 컨텐츠 자체가 그리 메이져하지.않으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8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