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Series S 드디어 발표 그리고.... 게임 이야기



드디어 소문의 티파록하트 즉 Xbox Series S(이하 시엑스) 가 발표 되었습니다. 사실 제품에 대해서는 이미 이미지만 없을 뿐이고 루머들로 전체적인 윤곽은 꽤나 세부적 부분까지 나오고 있었고... 그 대부분의 루머들이 확인되었습니다. Xbox Series S (이하 시엑스)는 최소 499달러부터 가격이 시작 할 것이고 더 높은 가격일 수도 있는 상황에서 -물론 이 글을 어느 정도 쓰고 있는 시점에서 499달러가 확정되었습니다- 구조적으로 매우 비싼 XBOX ONE X와 장기적으로 사라질 XBOX ONE S를 대체할 가격을 쉽게 떨어뜨릴 수 있는 저렴한 혹은 장기적으로 저렴할 수 있는 보급형 콘솔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런 지점에서 상당히 만족스런 형태의 제품으로 시에스는 나오게 되었습니다.

APU는 Zen2 기반(대략 라이젠3000번대)의 컨스텀 CPU 8코어로 3.6GHz(SMT 3.4GHz) 동작 합니다. 내부의 GPU는 RDNA2 기반으로 시엑스와 같지만 20CU 1.565 GHz 로 동작합니다. 이걸로 4 테라플롭의 성능을 내는데, 6테라 플롭의 ONE X보다 못하지만 폴라리스 기반의 GPU보다 RDNA2가 연산적인 부분에서는 밀려도 게임 프레임면에서는 장점이 많은 설계라 어느 정도 상쇄(?)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당연히 CPU는 재규어와 비교할 수 없지요.

때문에 4K30P 를 타겟으로 삼은 ONE X와 달리 2.5K 60~120P의 해상도와 프레임을 타겟으로 잡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미지적으로는 레이트레이싱이나 VRS같은 이미지적인 지원들은 시엑스와 다르지 않고 해상도만 낮은 형태에 고품질의 하드웨어 업스케일러를 사용해서 품질 부분은 상쇄할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GDDR6 10기가의 메모리, NVMe 512 GB의 고속 SSD의 사용, 시엑스와 동일한 오디오 프로세스와 HDMI 2.1 프리싱크, 돌비비젼 같은 부분들을 생각하면 시엑스와 거의 비슷한 경험을 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고 이건 목표를 잘 이룰 것 같아 보입니다. 아직 HDMI 2.1 디스플레이가 아니라 2.0으로 4K TV지만 FHD나 WQHD에서 120Hz 지원 정도만 되는 TV들도 많이 있거나 게이밍 모니터들 혹은 시청거리가 좀 떨어져서 4K지만 시엑스까지는 필요 없다는 계층에게 확실히 어필 할 수도 있는 지점입니다. 물론 실제로 정말로 그렇게 될지는 두고봐야 겠지만 말입니다.



가격적인 면에서는 299달러로 499달러 예정인 시엑스를 생각하면 좀 미묘한 지점이 있긴 합니다. 물론 유럽 가격 249파운드나 299유로 한국 가격 398000원이 나쁜 가격은 분명히 아니지만 말입니다. 다만 위의 190mm² 의 다이 사이즈나 램모듈이 별 없는 지점을 생각하면 정말로 단가를 타이트하게 줄인거고 장기적인 가격 인하에서 매우 유리할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코어 게이머층은 엑시엑에 더 관심이 있을 것 입니다. 200달러가 더 비싸긴 하지만 그걸 충분히 납득할 파워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지금도 PS4 슬림이나 XBOX ONE S가 상당히 팔린다는 점을 생각면 이런 보급 저가형 제품의 위치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모션 같은 쪽에서도 장점이 많고 말이죠.

이제 정말로 남은 것은 더 재미있는 게임, 많은 게임들이 엑스박스로 나오는 것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9월 22일 하여간 예판 가야죠!!!!!!! 이 가격을 보고 시엑스 안 갈 수가 없다능!

덧글

  • 존다리안 2020/09/11 09:46 # 답글

    돈벌면 사고 싶은데 아이맥 혹은 데스크탑 PC가 우선이라는 생각이 드는지라....
  • 로리 2020/09/11 21:01 #

    뭐 그럼 데탑 사시면 되죠 ^^
  • 아이폰 2020/09/11 13:08 # 삭제 답글

    게임기도 점점 아이폰 방식으로 가네요. 기존 게임기 방식과 비교하면,

    1. 각 세대마다 SW 호환성 다 날리고 새로 시작. 에뮬이나 포팅으로 일부 게임만 호환시킴.
    ->
    SW 호환성을 유지하며, 계속 성능을 올려감. HW 구조 등은 갈아엎어도, OS와 API를 통해 호환성 유지.

    2. 모든 모델 게임성능이 같음. 사골이 되면서 원가절감으로 값을 내림.
    ->
    고성능+보급형 2가지 모델을 번갈아 출시. 보급형 모델도 단지 구형 사골의 원가절감이 아니라, 최신 기술을 적용.


    엄청나게 성공했고, 삼성 등이 따라하고 싶어 안달하는 방식이지요. MS 등도 흉내내는 게 당연합니다. 소니도 젠2+RDNA2 쓰는 보급형 플스 만들까요?
  • 아이폰 2020/09/11 20:59 # 삭제

    흐드미2.0으로 일부러 낮춘 건 뜻밖이네요. 라데온과 지포스 둘 다, 차별화는 게임 성능으로 하지, 동영상이나 화면 출력 등은 무조건 나중에 나올수록 좋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나중에 나온 하위 모델이 상위 모델보다 동영상 기능이 좋기도 합니다.
    이렇게 보면, 흐드미2.0은 암드가 아닌 마소 짓이겠네요.
  • 로리 2020/09/11 21:00 #

    시리즈 S도 흐드미 2.1 인데요...
  • 아이폰 2020/09/11 22:02 # 삭제

    이런, 잘못 봤네요. TV가 아직 2.0이라고 쓰신 거네요. 이왕이면 DP도 있으면, 모니터 붙여 쓰기도 좋을 텐데요.
  • 아이폰 2020/09/12 21:30 # 삭제

    신기하게도, CPU 성능은 거의 그대로인데, GPU는 왕창 깎았네요. 보통 게임엔 GPU가 더 중요한데요. 왜 이랬을까요?
  • 로리 2020/09/12 21:40 #

    본문에 다 적었는데요...

    타겟 랜더링이 2.5k 이고 프레임 레이트는 60~120p라고요 즉 엑스박스 시리즈 X에서 해상도만 낮춘 형태가 되어야 하고 그럼 당연히 CPU는 비슷하게 하고 GPU를 깍는거죠. 그리고 GPU가 APU 다이 사이즈에서 훨씬 크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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