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ku와 구글의 분쟁.. 스마트 TV 솔루션은 얼마나 지속가능할까? IT 이야기

What Roku and Google are fighting about: Video codecs, voice search and millions of eyeballs (Protocol)



스마트 TV 솔루션 중에서 북미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제품군은 바로 Roku(로꾸) 입니다. 이 로꾸와 구글간에 유튜브앱으로 인한 재미있는 대립이 있습니다. 하나는 음성 검색입니다. 스트리밍 기기가 앱내에서 검색을 할 때 특정 앱이 강제하던가 하는 이야기인데... 이 이야기는 복잡해서 넘어가고(...) 다른 이야기가 재미있습니다.

바로 지원 코덱의 문제 입니다.



바로 AV1 입니다.

구글은 현재 비안드로이드 기반의 스트리밍 장치들도 AV1 코덱을 강제하고 싶어합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더 신형의 코덱이 구글의 스트리밍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실제 삼성 LG같은 스마트 TV제조사들의 구글 유튜브 8K 서비스는 AV1으로 통일한 일도 있지요. 하지만 이런 동글형 혹은 하드웨어를 만드는 제조사에게는 굉장히 큰 부담입니다. 이게 얼마나 큰 부담이냐면....



구글의 최신 크롬캐스트 동글도 AV1을 지원 못하고 있습니다. 타사들에게 AV1 지원을 강제하고 있는데 말이죠! 즉 이런 컨텐츠 공급을 하는 곳(넷플릭스나 유튜브 디즈니같은.)이 지금의 영상 코덱지원을 끊어버린다라고 하면 바로 기존 스마트 TV솔루션은 먹통이 되는 것이니까요.

실제로 구글이 유튜브에서 H264을 내리고 VP9을 올려주면서 비표준 코덱을 지원하지 않았던 애플 TV가 유튜브 4K를 못 재생한 것은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결국 이런 부분들을 보면서 OS 업데이트 되지 않는 삼성이나 LG의 스마트 TV 솔루션을 까지만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Roku나 구글 안드로이드 OS기반 스마트 TV솔루션도 얼마나 지속 가능할지 참 걱정이 되긴 합니다.

PC가 아닌 이상... 뭐 이런 이야기를 계속 나올 것 같긴 합니다.

덧글

  • ASIC 2021/05/03 02:06 # 삭제 답글

    AV1을 하드웨어로 지원해야 제대로 될 겁니다. 스마트폰도 곧 AV1 지원할테니, 그 때 뒤로 나오는 동글에서는 될 겁니다. OS 업데이트 정도로는 어림도 없겠고요. 동글에 박힌 CPU나 GPU 성능으로는, AV1을 ASIC 없이 처리할 수는 없을 겁니다. 스마트TV에 들어가는 GPU 성능으로도 어려울 겁니다. 엑박이나 플스 쯤 되면, GPGPU 성능이 AV1 굴릴 만큼 나올 겁니다. 물론 처음부터 ASIC 지원을 하니, GPGPU 쓸 까닭은 없겠지만요.
  • ASIC 2021/05/03 19:58 # 삭제

    업데이트로 새 코덱을 지원하려면, 강력한 범용 디코딩 프로세서를 박으면 될 겁니다. 그런데 이러면 값은 올라가는데, 당장은 별 차이도 없고 미래 대비때문에 비싸지는 겁니다. 당연히 안 팔리겠지요.
  • 로리 2021/05/03 19:58 #

    일단 현재 20년형 삼성 스마트 티비 상위제품군하고 엘지 올레드는 AV1 디코딩을 지원합니다. ^^

    엑박이나 플스는 지원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엑스박스 원 초기형은 GPGPU로 VP9가속은 할 수 있을것 같은데도 끝내 VP9지원 안 했습니다. ONE S하고 ONE X는 VP9디코더가 내장이라 작동했지만요..
  • ASIC 2021/05/03 20:59 # 삭제

    2020 TV (가운데 일부라도) 지원한다니, 다행이네요.
    인텔이 내장 GPGPU로 HEVC 지원했을 겁니다. 성능으로 보면, 당연히 엑박원 VP9도 되겠지요. 요즘은 당시보다 동영상 재생이 더 중요해져서, GPGPU를 써서라로 새로운 코덱 지원할 동기가 강할 겁니다. 이런 건 마소나 소니가 OS에서 안 하면, 구글이 유튜브 앱에서 지원해도 될텐데요.
  • 로리 2021/05/03 21:08 #

    그 구글이 엑박이나 플스앱을 만드는데도 그랬습니다.. 정작 one x의 내장 미디어플레이어는 VP9으로 된 파일을 재생 못했다고요 유튜브는 VP9잘 작동하는데 말이죠
  • ASIC 2021/05/04 15:18 # 삭제

    내장 앱이 지원 못 해도, 되는 앱이 있으면 되지요. 그런데 말씀을 들으니, VP9 제대로 지원하는 앱도 없나 봅니다.
  • ASIC 2021/05/04 15:18 # 삭제

    어쨌든 유튜브 앱에선 VP9 잘 된다면, 성능은 충분한 거겠지요.
  • ASIC 2021/05/04 20:24 # 삭제

    ROKU 4k HDR 되는 제품이 40불이네요. 코덱 지원이 안 되면, 20불 쯤에 중고로 팔고 다시 새 걸 사면 되겠네요.
  • ASIC 2021/05/06 21:06 # 삭제

    이제 다음 공중파 규격에 AV1(이나 그 후속)을 써도 되겠네요. 그 때 쯤이면 공중파 수신보다 유튜브 재생이 중요하겠고, 따라서 AV1(이나 그 후속) 코덱은 TV에 꼭 들어가겠지요. 비싼 특허료 내고 mpeg 계열 쓰느니, 어차피 박히고 특허료도 없는 AV1 계열 쓰는 게 낫겠어요.
  • 로리 2021/05/09 16:19 #

    공중파같은 쪽은 외려 그런 공개 코덱보다 안정적 지원을 하는 라이센스 코덱이 더 중요하겠죠 아무래도 H266이 더.. 라고 생각합니다. 그 쪽이 압축률도 AV1보다 높다고 하고요
  • AV1 2021/05/09 18:41 # 삭제

    H.266은 AV1 후속으로 상대할테니, 압축률은 비슷하겠지요. 참여 회사가 저 정도면, 안정적인 지원도 잘 될 겁니다. 디코더는 SoC, AP, GPU 등에 다 들어갈테니 문제 없겠고요. 인코더는 유튜브 혼자만 해도 전 세계 방송사보다 인코더를 많이 쓸 겁니다.

    오픈 미디어 연합(Alliance for Open Media)의 총괄 멤버는 아마존, 애플, ARM, 시스코, 페이스북, 구글, IBM,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모질라, 넷플릭스, 엔비디아, 삼성전자, 텐센트이며, 일반 멤버는 어도비, Agora.io, 알리바바, Allegro DVT, AMD, 암로직, Argon Design, ATEME, BBC 연구개발, 브로드컴, 베이징 킹소프트 클라우드 인터넷 테크놀로지, 비트무빈, 케이블랩스, 칩스앤미디어, 지피캣, 훌루, Ittiam, iQiyi, 엔지코덱, 폴리콤, 리얼텍, Sigma Designs, 소시오넥스트, 시나미디어, V-Silicon, VeriSilicon, ViCue Soft, 비디오랜, 비됴, 비메오, Visionular, Xilinx로 다양한 회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 로리 2021/05/09 23:02 #

    AV1 계열은 결국 그 넷플릭스와 구글이 주도할꺼라 그 회사들의 스크리밍 정책과 방향성에 맞춰 발전할꺼니까요. 그런 부분에서 미묘하단 이야기 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