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삼성 TV 라인업의 힌트들이 나오는데.. 디스플레이 이야기

삼성 DX부문장 한종희, 마이크로 LED TV부터 챙긴다 (디일렉)

내년 삼성 TV 전략 이야기가 이렇게 재미있게 될 줄은 올해 초에는 몰랐습니다. 물론 여름 이후로 계속 LGD의 WOLED 채용이나 SD의 QD-OLED 양산 이야기가 나오고 있었는데 실제로 벌어지니 이거야 말로 속되게 꿀잼이라는 말 밖에 쓸 수가 없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일단 삼성은 티어를 꽤 재미있게 나눌 듯합니다

플래그쉽 - 마이크로 LED

이건 뭐 당연합니다. 크기면에서나 가격면에서나 마이크로 LED가 최상위일 수 밖에 없죠. 다만 기사에서 나오는데로 연간 출하량이 수백대... 월평균 생산량이 수십대의 가내 수공업을 떠나 그야말로 한땀한땀 만드는 놈들이라 이건 제외를 해야 합니다.

(실제 최상위 플래그쉽) 미니 LED 8K LCD TV

일단 해상도와 크기라는 무기는 OLED가 따라올 수 없는 LCD의 고유의 장점입니다. 거기다가 마이크로 LED처럼 생산성의 문제도 적고 4K OLED보다 높은 이익율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성능이 어떻건 결국 LCD의 상품성의 한계는 있기 때문에 역시 크기를 강조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프리미엄 4K QD-OLED
세미(?) 프리미엄 WOLED

8K 미니LED 다음으론 당연히 삼성 디스플레이에서 만드는 4K QD-OLED 패널을 사용한 TV가 될 것입니다. QD-OLED의 카달로그 스펙이 이론적으로 나온다는 전제하에 전면발광층과 높은 컬러 개멋은 WOLED보다 화질적 이점을 제공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율이 떨어진다는 것은 다 아는 이야기이고 결국 OLED TV라인에서 엔트리급(?) 프리미엄은 LGD의 WOLED 패널을 받아서 제품군을 유지할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4K 미니 LED LCD TV

이렇게 되면 4K 미니 LED LCD TV.. 즉 삼성의 네오 QLED LCD TV는 현재 크리스탈 UHD 위치로 가게 되는 굴욕이 일어납니다. -물론 가격이 크리스탈 UHD로 갈리가 없...- 판매량이 어떻던간에 LCD의 위치란게 결국 이렇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가장 LCD를 밀었던 삼성이 보여주니 이거야 말로 참... 아니러니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삼성식으로 표현하면

MICRO LED - 8K NEO QLED - 명칭을 모르는 OLED TV - 4K NEO QLED - QLED - ....

이런식으로 라인업이 구성된다고 기사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혹자는 LG의 WOLED패널을 사서 4K 미니LED LCD TV 아래의 라인업으로 구성해서 일부러 WOLED의 상품성을 망가뜨릴 것이다라는 음모론을 퍼트리는 분들이 있던데... OLED 패널이 싸졌다고 해도 그거 왠만한 LCD Tv보다 비싸거든요 -_-;;;;; 삼성이 아무리 돈이 많아도 패널 150~200만대를 사서 그 짓은 못합니다. 좌우지간 삼성제 WOLED TV의 상품성이 기대가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런 이야기보다 저 기사에서 그야말로 울겠던 것은 아직 멀고 먼 마이크로 LED의 이야기입니다.
월평균 생산량은 수십대 수준이란 이야기야 역시 현재의 기술로 사파이어 웨이퍼의 가공과 생산 조립은 어렵구나 생각해서 납득했다면 납득했는데... 89인치와 101인치, 114인치 모델에 LTPS TFT를 써서 만들것이란 이야기에 그야말로 뿜었습니다.

물론 해상도도 다르고 용도나 여러 부분이 다르니 1:1로 말하는 것은 안 되지만 LTPS TFT는 고해상도 노트북이나 태블릿 혹은 스마트폰에 쓰는 디스플레이의 TFT를 구성하는 기술인데 12.7인치 LTPS TFT를 사용해서 마이크로 LED의 기판을 만들 것이란 이야기에 이 놈이 왜 가격이 그 모양인가 싶었습니다. 이전 메모글에서 다른 분이 말했듯 OLED만들려다 실패한(...) AUO의 구형 LTPS 라인을 쓰는 점도 있고 그건 50개 60개 80개 써서 제품을 구성하니.. 가격이 정말 싶은 것 입니다. 심지어 이게 이전에 PCB보다 싸서 하는 것이니...아직은 마이크로 LED 는 보급이 멀었구나 싶을 수 밖에 싶습니다.

LGD에서 OLED패널 1000만대 이야기를 했을때 그게 되겠냐 했는데 정말 그게 코앞에 왔네요. 하여간 OLED TV 시장이 더 커졌으면 합니다.

덧글

  • 혼파망 2021/12/23 12:13 # 삭제 답글

    지금까지 삼성은 화질 등 모든 면에서
    4K NEO QLED >> WOLED TV
    라고 주장했지요. 그런데 제품 배치를
    WOLED TV > 4K NEO QLED
    로 하면, 두고두고 조리돌림 당하겠네요. 이왕이면,
    4K NEO QLED >> WOLED TV
    라는 주장에 따라 QLED 산 사람들에게 소송이라도 당하면 좋겠습니다.
  • 로리 2021/12/23 18:10 #

    마켓팅이란 그러한 법이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