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삼성전자 CES에서 QD-OLED 비공개?! 디스플레이 이야기

삼성, CES 2022서 QD-OLED TV 공개 안하기로(IT 조선)


사실 루머성이 너무 커서 이걸 포스팅 해야 하나 싶었는데 역시 이런 재미있는 소식을 안할 수 없습니다. 며칠 안 남은 상황이라 그냥 기다리면 될 문제지만 말입니다. 하여간 조선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CES 2022에 삼선전자가 QD-OLED TV의 전시를 안 하겠다는 이야기가 흘러 나옵니다. 기사에 따르면 QD-OLED 패널이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이걸 전략상품으로 몰기에 부담이 된다는 이야기인데 이건 좀 변명이 큽니다.



왜냐하면 생산량이 비교할 수 없게 작고, 일부만 살 수 있고, 아직 기술적 성숙도가 재대로 안 된 마이크로 LED 같은 놈은 그냥 멋지게 전시하고 뽐 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밴더블 TV 같은 제품들도 잘 전시하고 했지요. 일각에서는 삼성은 재대로 양산을 하는 제품만 전시한다니 하지만 꼭 그렇지도 않은건 CES기간에 잘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QD-OLED TV 미공개 결정에는 VD사업부 고위 관계자의 의중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OLED 기반 TV가 기존 라인업인 네오 QLED와 마이크로 LED TV와 함께 간판급으로 보여지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일단 가장 큰 이유는 기사에 나온대로 저 말이 맞을껍니다.

QD-OLED건 WOLED건 어디까지나 4K 제품으로 나올 것이고, 자사의 NEO QLED 8K 제품군이 더 위에 둘 것이기 때문에 CES전시장에서 같이 사람들에게 비교가 되면 라인업이 꼬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QD-OLED가 전시장에서 화질이 더 잘 나왔다? 그러면 상대적으로 더 비싼 8K 제품이 빛을 바래게 됩니다. QLED가 더 좋게 나와도 문제인게 그럼 새로 150~200만대를 팔 새로운 TV 카테고리를 망쳐버립니다. 해상도로 자연스럽게 급수를 낮출 수 있었던 QLED LCD 시절과 다르다는 것이죠.

그런 이유와 함께 다른 문제는 역시 QD-OLED의 품질이 아직도 엉망인 가능성이 있다 봅니다. 전시회에 고르고 고르는 놈들을 가져오긴 하지만 과거 삼성전자와 삼성SDI 소니가 프로토타입의 OLED들을 전시하던 시절에 샘플을 매일 바꾸었다는 전설아닌 전설이 있었는데 SNS와 인터넷이 실시간 정보를 보여주는 시대에서는 그런 일을 다시 하기 어렵겠죠?

그것말도고 생각보다 OLED TV 도입과 전환이 늦었기 때문에 상품성이 있는 완성도 있는 TV 제품이 아직 안 만들어졌다일 가능성도 높다 봅니다. 즉 CES에 완성도 있는 TV 제품을 내놓긴 늦었다는 것이죠, 그 때문에 실물 공개는 좀 더 미룰 수 있다 봅니다. 뭐 이제 수요일인데 며칠 기다리면 끝날 일이니 그저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아직은 전 그럼에도 제품 공개 가능성이 더 높다 보는 입장이긴 합니다 ^^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9 대표이글루_IT